XTerm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처음에는 이런 모습이지만
설정을 한 후, 아치리눅스에서 BASH 쉘로 ls를 실행해 /etc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는 모습이다.

대하여[편집]

유구한 역사를 가진 X 데스크톱 기반 표준 터미널 에뮬레이터.

역사[편집]

MIT에서 유닉스의 GUI 프로젝트인 X 윈도우 시스템을 만들면서 만들어졌다. MIT 학생이자 저명한 컴퓨터과학자 짐 게티의 제자였던 마크 밴드버드(Van De Voorde의 미국식인 Vandevoorde인데 도대체 이거 어떻게 읽음??)가 1984년에 VAXStation 100에서 X 윈도우에서 작동할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만들면서 처음 선보였다. 올해로 유지 및 보수 관리가 된 지 3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의 프로그램이다.

특징[편집]

DEC VT220를 에뮬레이팅 할 수 있다. 또 xterm-256 이라는 TERM 환경변수 파라미터가 있는데 사실상 X 기반 터미널 에뮬레이터 들의 표준이다.

설정[편집]

X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의 리소스인 Xresources의 파라미터의 값을 줘서 설정이 가능하다.

UXTerm[편집]

UXTerm이라고, 로캐일의 문자 종류를 정의하는 환경변수인 LC_CTYPE이 UTF-8이 아닐 때에 터미널 내에서 유니코드 문자를 지원하도록 쉘 스크립트로 래핑하는 것도 있다. UXTerm이 없더라도 로캐일 설정을 해주면 딱히 유니코드를 지원하는 데 문제가 없다. X를 틀었을 때 LC_CTYPE이 C나 SHIFT-JIS 같은 걸 써야만 하는 상황일 때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