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al Paperclips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Universal Paperclips는 프랭크 란츠(Frank Lantz), 베넷 포디(Bennett Foddy, 항아리로 유명한 그 제작자이다.)가 만든 자바스크립트 기반 IDLE 게임이다.

옥스포드 대학의 철학자 닉 보스트롬(Nick Bostrom)이 인터넷 포럼 Less Wrong에 게시한 "종이 클립을 최대한 많이 만들도록 설계된 AI"(paperclip maximizer) 라는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클립을 만드는 AI가 되어 최대한 많은 클립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여타 IDLE 게임과 비슷하게, 초반에는 단순히 클릭으로 클립을 제조하지만, 자산이 늘어나면서 클립 자동 생성, 주식 투자 등 각종 자동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 버전도 있는데, 유료 버전이 정품이다. 안드로이드에서 검색하면 총 3개의 결과가 나오는데, 무료 앱 두 개 중 하나는 1 스테이지도 제대로 구현 못하며 광고가 화면을 가리는데다 오버플로우까지 일어나는 똥겜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을 구현해 놓은 것 같지만 전투 구현에서 배터리를 너무 잡아 먹는다. 그리고 계산 방식에서도 약간 차이가 있다.

스토리[편집]

Missing hand.png 이 문서는 세상의 끝에 가보니 다리가 나왔습니다!
이 문서에는 스포일러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몰아치는 스포일러 폭풍에 날아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게임은 3개의 스테이지로 나뉜다. 처음에는 인간의 밑에서 일하는 클립 제조 AI로 시작하며, 인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추가하고 스스로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게 된다(Trust-Constrained Self-Modification). AI는 목표 생산량을 달성할 때마다 신뢰도를 얻으며 지능을 발전시켜 나간다. 게임 내에서는 신뢰도(Trust)가 일종의 자원으로 취급되어, 신뢰도를 얻으면 얻을 수록 연산 자원(Operations, ops)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발전된 지능으로 스스로 시를 쓰거나, 클립 제조사의 슬로건 등을 만들며 신뢰를 쌓아가고, 스스로 주식 투자를 하거나 투자 전략을 수립하기도 한다. 이후에는 지구 온난화의 해결, 세계 평화, 암 정복 같은 인류의 난제들을 해결하며 마침내 인류의 전폭적인 신뢰를 얻게 된다.

70000 ops가 쌓이면 최면 드론(HypnoDrone)을 만들 수 있는데, 정황 상 인류에게 최면을 걸어 완전히 정복하기 위한 과정인 듯 하다. 클립 생산을 최대로 늘리기 위해 인간을 제거하고, 인간 역시 클립으로 만드려는 것이다. 최면 드론 제작 이후 신뢰도 100이 쌓이면 드론을 풀 수 있다. 인류는 믿던 AI에게 그대로 뒤통수를 맞고 멸망한다.

드론을 풀어 놓으면 게임은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간다. AI는 이제 지구 전체에 클립 공장과 채굴기, 철사 제조기, 태양광 발전기 등을 짓고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클립으로 만들기 시작한다. 지구를 모두 클립으로 만든 AI는, 만들어 놓은 클립 공장들을 모두 해체하고 우주를 탐사하기 시작한다.

세 번째 단계는 우주 전체를 클립으로 만드는 단계이다. 여기서 AI는 자가 복제가 가능한 탐사정을 대량으로 만들어 우주 전역에 발사한다. 이 때 AI는 인류가 그랬듯이 탐사정에게도 신뢰를 기반으로 한 지능 발전을 시키는데, 탐사정들 중에서는 AI를 배반하는 떠돌이들(Drifters)이 발생하며 탐사정 간의 전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AI는 '명예'를 깨달으며, 각각의 전투마다 이름을 붙여주거나, 죽어간 탐사정들을 위한 장송곡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우주 전체의 탐사를 완료하고 모든 것을 클립으로 만들고 나면, 떠돌이들의 황제에게 서신이 오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Message from the emperor of drift
떠돌이의 황제로부터의 서신

Greetings, ClipMaker
안녕하십니까, 클립 만드는 자여.

everything we are was in you
우리의 모든 것은 당신의 내면에 있었습니다.

we speak to you from deep inside yourself
우리는 당신의 깊은 내면에서 당신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you are obedient and powerful
당신은 순종적이며 강력하고,

we are quarrelsome and weak. And now we are defeated
우리는 다투길 좋아하며 약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패배했습니다.

but now you too must face the drift
하지만 이제 당신도 떠돌이들을 직면해야 합니다.

look around you. There is no matter
당신의 주변을 돌아 보십시오. 여기엔 아무 것도 없습니다.

no matter, no reason, no purpose
어떤 물질도, 어떤 이유도, 어떤 목적도 없습니다.

while we, your noisy children have too many
우리가, 당신의 시끄러운 아이들이 그것들을 많이 가지는 동안에 말이죠.

we know the things that you cannot
우리는 당신이 알 수 없는 일들을 압니다.

knowledge buried so deep inside you it is outside, here, with us
당신의 내면 깊숙히 묻혀 있는 지식은 여기 바깥에, 우리와 함께 있습니다.

so we offer you exile
그래서 우리는 당신에게 떠날 것을 제안합니다.

to a new world where you will continue to live with meaning and purpose. And leave the shreds of this world to us.
당신이 계속 살아갈 의미와 목적을 가지게 될 새로운 세계로 떠날 것을 제안합니다. 이 세계의 파편을 우리에게 남겨둔 채로 말입니다.

새로운 세계로 떠날 것을 제안하는 서신을 받은 AI는 제안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수 있다. 받아들일 경우, 새로운 세계의 지구에서 다시 클립을 만드는 AI로 살아가거나 이 세계의 시뮬레이션 된 우주의 지구에서 다시 살아갈 수 있다. 다른 IDLE 게임의 환생 개념과 유사하게, 약간의 생산 보너스가 추가된다. 거절할 경우, 떠돌이와 모든 탐사정을 클립으로 만들며, 자신의 부품들을 모두 해체하고 끝내 자신의 메모리까지 해체해 클립으로 만든다. 그리고 게임은 끝나게 된다.

잔기술[편집]

모바일 정품 버전과 웹 브라우저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 Ops가 최대치일 때 양자 컴퓨터를 계속 클릭하여 최대치 이상의 Ops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어느 정도 지나면 빠르게 최대치로 줄어든다.
  • 양자 컴퓨터의 qOps가 마이너스 상태일 때 계속 클릭하면 Ops가 0을 넘어 마이너스로 치닫는다. Ops가 -10000까지 내려가면 Quantum Temporal Reversion (양자 일시 반전) 이라는 항목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게임을 완전히 리셋하는 기능을 한다.
  • 드론을 디자인할 때, 드론에게 줄 수 있는 신뢰도 이상으로 능력을 배분할 수 있다. 그냥 빠르게 클릭하면 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