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ppler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박근홍. 대한민국의 개발자이자 반디소프트 대표. 반디캠이랑 상관 없지만, 반디집을 만드는 회사이다. 이스트소프트의 독자 압축 형식 ALZ를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깨 오픈소스로 내놓은 사람이다. 개인 홈페이지

unalz[편집]

업데이트는 2009년 4월의 0.65에 그쳐있다.

컴파일 시 에러가 나는데 간단히 해결 가능하다. 리눅스의 경우 현재 버전 gcc로 컴파일 할 때 make 명령에 posix 옵션을 넣어주고, 소스코드의 UnAlz.cpp 파일의 1910열, get_crc_table() 함수의 이름을 컴파일 에러나는 그대로 z_crc_t()로 고쳐주면 정상적으로 컴파일 및 설치가 가능하다. 그외에 libiconv 라이브러리 의존성에 이상이 있으면, 컴퓨터 다시 깔아라. PKGBUILD로 고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짜면 위와 같이 고쳐서 메이크 및 패키지 화 할 수 있지만, 원본의 업데이트를 기대해본다.

그 뒤에 만들어진 EGG까지 풀 수 있는 파일 압축 및 익스트랙트 라이브러리인 Ark를 비공개로 소프트웨어 개발사 등에 유료 판매하고 있다. unalz은 위의 컴파일 에러가 아직 남아 있는데도 업데이트가 안되는 반면, EGG, ARJ 같은 좆같은 것들을 풀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유료 제공하고 계속 유지보수 되고 있는 것으로 보면, 오픈소스 배포에 대한 실망이나 회의감이 매우 많은 모양이다.

그 외[편집]

꿀뷰, 압축시대 등을 개발했다. 압축시대(트집 등)의 경우는 반디집으로, 꿀뷰3는 반디소프트 꿀뷰로 계승되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경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