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후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산업혁명과 전기의 재발견을 거의 같은 시대에 이룩한 인류는 진공관으로 작동하는 운동장 하나만한 튜링머신을 개발한지 30년도 안되어서 조그마한 박스에 그것들을 다 집어넣고 집집마다 쓸 수 있게 했다. 이때부터 였을까. 사람들은 20년 후엔 무엇이 나올까 하며 두근두근 거렸다.

21세기[편집]

“다가오는 서기 2000년엔 모든 꿈이 이뤄지는 해 사바 사바”

민해경, 서기 2000년

특히 2000년을 바라보는 1970~1980년대에는 2000년대에 대한 기대가 매우 컸다. 이는 1990년대까지 이뤄지는데 그 기대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인간의 건강을 체크해주고 직접 치료해주고, 어린이들을 교육시키며, 로보트가 인류를 도와주고, 자동차는 도심의 교통체증을 피해 날아다니는 등. 이런 것들로 어린이영화도 일본 등에서(특히 일본은 그 기술의 발전을 가장 직접적으로 느낀 국가 중 하나이다.) 많이 만들어졌다. 바이오맨, 플래시맨 등에서 나오는 각종 기기들이 그렇다.

인류는 자신들의 기대에 전혀 응하지 않았다. 과거의 인간을 놀리기라도 하는 듯, 그 당시만 해도 전혀 생각치도 못했던 것들이 세상에 툭툭 튀어나왔다. 사실 1980년은 물론하고 2000년 당시만 해도 사람들이 지하철에 앉아서 손바닥만한 화면을 들고 콕콕 찌르며 게임을 하다가 친구가 카톡으로 엽사를 찍어 보내면 거기다 대고 쌍욕 답장을 한 후 다시 게임을 속행하는 등의 일이 일어나리라고는 감히, 가아아암히 상상도 하지 못했다. 집터넷보다 핸드폰 LTE가 더 빠르리라고는 2008년도 까지만 해도 알 수 없었던 것이다. PCS통신이 CDMA로 가는데는 10년이 더 걸렸지만 가로본능에서 iPhone으로 가는 데는 3년이 채 안걸렸다. 이렇듯 통신과 그와 관련한 기기들은 너무나 인간의 예상 밖으로, 아주 삼천포 너머로 발전하고 있다.

로보트를 만들어서 사람을 돕는 것 보다 진짜 사람을 시급 6000원 주고 굴리는게 훨씬 싸게 먹히고, 훨씬 더 편리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있던 인류였다. 2015년 현재, 인공지능의 수준은 일반인들이 기대하는 수준에 매우매우 못미치고 있다. 당장 아이폰의 siri를 봐도 바보가 아니면 그 메카니즘을 어렴풋이 파악할 수 있다. 키워드 입력 그리고 대응되는 준비된 반응 출력. 상용화된 기술로는 아직 이 수준을 못 벗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근데 생각해보면 인간의 생각을 기계에게 맞긴다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기도 하다. 진료와 치료를 컴퓨터에게 맡기는 것 보다 의료와 관련한 사회보장체계와 의사의 실력, 의학기술이 발달하면 되는 일이다. 애초에 그런 인공지능 컴퓨터가 집집들이 장만해 놓을 수 있을리가....20년 뒤! 현실이 되었다!!

인공지능 보다 공업 자동화와 서비스 전자화로 인한 인력감축으로 인해 현장 생산직, 서비스 직종에서 현저하게 노동사용이 감소했다. 이로써 실업률이 상당히 올라갔다. 한국 같은 경우, 그 동안 도시의 서비스업에 대한 임금이 매우 낮았는데, 이들에게 적당한 임금을 주는 단계 없이 다른 비슷한 경제규모를 가진 나라들에 비해 엄청난 속도로 서비스 자동화 및 전자화가 이뤄졌다. 그리고 2015년 후 불과 몇 년만에 인공지능의 상용화가 빠르게 가시화되어 더욱 노동시장을 위축시키고 있다. 사회적 문제를 한 번도 제대로 해결 못 보고 경제 발전이 이뤄지니 각 계층간의 혐오와 진영논리를 기반으로 한 갈등이 더욱 심화되어간다.

대체로 그 당시의 기대와는 다르게 모든것이 삐리비리 주인님 해드리겠습니다 삐리비리 이렇게 되지는 않았다. 그냥 각 분야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들이 발견되고 쓰일 뿐이다. 컴퓨터와 통신, 전자 기술은 그것들을 보조해주는 역할, 혹은 기존의 기술을 약간 세련되게 써주는 것 그 이상을 하지는 못했다.

1999년에만 해도 컴퓨터시간 2000년으로 넘어가면 어떡하지 어떡하지 했던 인류였던걸 생각하면.

2035년[편집]

위와 같은 아무도 예상못한 문명의 발전을 경험한 인류는 더는 이런 상상을 그만 둘것 같아 보였다. 하지만 그런 상상을 해 본다면.

  • 무선 충전 상용화 : 1mm정도의 거리에서 충전이 되는 기술은 물에 민감한 전동칫솔, 전동면도기 등에서 상용화 되었다. 핸드폰도 이 같은 기술로 충전할 수 있게 되었다. 집에 들어오면 집에 설치한 무선충전기가 저절로 핸드폰 밧데리를 충전하는 등의 무선충전은 안전을 이유로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