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포켓 몬스터 시리즈
Pocket monster
파일:Pokemon logo.png
개발사 게임 프릭
발행사 임천당
배급사 임천당
시리즈 포켓 몬스터
플랫폼 놀이소년역, 사춘기소년역, 놀이청년역, 복층역
출시일 1996년
장르 밀렵, 투견, 미연시
모드 싱글 플레이
이용가 등급 18세 이용가
미디어 카트릿지
피부장과 꼬차장

대하여[편집]

포켓 몬스터(Pocket Monster, Pokémon) 은 주식회사 임천당의 대표적 소콘솔역 프랜차이즈 시설로, 가 포켓몬이라 불리는 괴물들을 부리며 싸움의 노예로 성장시키는 잔혹한 게임이다.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게임물등급위원회 역시 이 끔찍한 게임에 18세 이용가를 선고했다.

정식 시리즈[편집]

레드 / 그린 / 블루[편집]

놀이소년역에 설치된 포켓몬스터의 1세대이다. 여기에서 는 주인공인 레드가 되어 관동지방을 여행하며 노예들을 잔혹한 싸움의 세계에 던져넣는다. 151마리의 다양한 괴물들과 간단한 게임방법으로 폭넓은 인기를 얻었다.

골드 / 실버 / 크리스탈[편집]

1세대의 인기에 힘입어 사춘기소년역에 설치된 2세대이다. 기존에 있던 151마리에 100마리의 주머니 괴물을 추가하여 251마리로 확장시켰으며, 친밀도와 색상이 다른 돌연변이 시스템이 처음 도입되었다. 그리고 이 때부터 임천당은 역과 역 간 통신을 위해 케이블을 설치했고, 그로 인해 1세대에 있던 노예들을 통신 교환으로 2세대로 데려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게임 내 NPC인 엄마에게서 포켓기어라는 기계를 전달받음과 동시에 벌어들이는 수익을 바치는 노예계약을 맺게 되어 엄마의 쇼핑중독을 일으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작부터 등장한 포켓기어는 라디오와 전화, 날짜기능이 추가[1]되었고, 현재 날짜에 따라 포켓몬의 서식지 변화나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한다. 게다가 노예들에게 도구를 쥐어줄 수 있게 되어, 도구를 전투중에 사용하거나, 특정한 도구를 쥐어주면 주인의 품을 떠날 때, 진화하여 피눈물을 흘릴 지도 모른다. 완전판 격인 크리스탈 버전에서는 시리즈 최초로 여자 주인공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자신이 여자가 된 기분을 느끼고 싶은 남성 팬들의 구입을 노렸다.

루비 / 사파이어 / 에메랄드[편집]

놀이청년역에 설치된 3세대 포켓몬스터이다. 32비트 기술로 만들어진 놀이청년역답게 더 사실적이고 잔혹한 세계를 담게 되었다. 포켓몬을 증가시키는데 중독된 임천당은 이번에도 역시 기존의 251마리에서 135마리를 추가하여 386마리로 확장했다. 동물보호단체의 주장에 노예들의 성격과 개체값이 추가되었고, 이 개체값과 성격은 게임을 더 깊게 파고들게 만들어 포덕들의 양산을 불러왔다.기존 싸움 방식인 1대 1 형식에 2대 2 형식이 추가되었으며 그리고 노예들을 품평하는 노예 품평회가 도입되어 동물보호단체의 커다란 반발을 불러왔다. 또한 전 세대에서 사라진 482 존을 부활시켜, 이번작에서 볼 수 없었던 노예들을 잡을수 있게 되었다. 에메랄드 버전에서는 최초로 배틀 프론티어라는 장소가 추가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노예 통신배틀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이아몬드 / 펄 / 플래티넘[편집]

복층역에 설치된 포켓몬의 4세대로 는 광휘나 빛나가 되어 신오지방을 여행하게 된다. 포켓몬의 수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493마리가 되었으며, 포켓치라는 괴이한 손목시계로 각종 잡다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임천당에서 케이블을 더욱 증설하여 세계의 유저들과 노예를 교환하는 노예시장이 활성화되었다.

블랙 / 화이트[편집]

복층역에 설치된 포켓몬의 5세대이다. 원래 임천당은 한 건물에 두 시리즈의 포켓몬을 만들지 않지만 이번엔 예외적이다. 러브 플러스의 성공을 보고 크게 충격받은 닌텐도는 5세대를 미연시로 만들어버리기로 결심한다, 그에 따라 이번 작품의 여자 캐릭터는 화이트, 벨, 아라라기 박사, 카미츠레, 후우로, 카틀레아... 그 외에도 다수 있지만 알 게 뭐야. 가 끊임없이 밀렵을 해 온 탓에 1~4세대의 포켓몬들은 멸종 위기가 되어 이 시리즈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또한 많은 포켓몬이 멸종 위기가 된 탓에, 노예들을 통신배틀하는 배틀 프론티어의 규모가 대폭 축소, 7개에서 5개로 줄어버렸다. 이에 멸종위기의 포켓몬들을 살리고자 플라즈마단이라는 동물보호협회[2] 에서 유저노예들을 열렬히 까기 시작했다.

X / Y[편집]

포켓몬스터 6세대. 3DS에서 드디어 포켓몬스터 세상이 3D로 구현 되었다. 3D에다가 튀어나온 포켓몬들을 볼 수 있다. 나쁘지 않은 스토리에 아름다운 도시, 그러나 작은 볼륨으로 평작으로 평가된다.

썬 / 문[편집]

7세대.

리메이크 시리즈[편집]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 / 리프 그린[편집]

놀이청년역에 복원된 1세대이다.

포켓몬스터 화투 금 / 서울 은[편집]

각각 골드와 실버의 리메이크다. 그런주제에 노예는 드럽게 많다 카더라. 그 이유는 포켓워커[3]라는 로동측정기를 동봉하여 유저의 주머니에 노예를 넣고 하루종일 부릴수 있기 때문이다. 이 로동 측정기에 들어간 노예는 로동의 할당량을 채울 때까지 나올수 없다. 삐- 잔인한 새끼들!

레츠고! 피카츄/이브이[편집]

닌텐도 스위치 첫 번째 포켓몬스터 본편. 1세대 기반의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도시나 맵이 완전 똑같기 때문에 세대를 나누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이게 리메이크나 외전격으로 보기에도 조금 어렵다.

포덕이 아니라고 해도, 당신이 포켓몬스터 시리즈를 에뮬레이터로, 몇 번 해보거나, 성인이 되서 DS 이후 시리즈를 해봤다면, 기존과 상당히 이질적인 플레이에 너무 쉬운 난이도로 실망이 클 수 있다. 또한 스토리도 리그 정벌 한 다음, 크레딧 올라가며 끝이고, 엔딩 후 잡는 뮤츠를 포켓몬을 플레이어에게 놓쳤다고 인성질 하고 홀연히 떠나는 블루에, 팬들의 기대가 집중되었던 전작의 트레이너 레드와의 승부에서 레드의 위엄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싱거운 연출과 난이도를 보여주거나 한다. 레드의 대사는 원작에선 "..." 을 낭낭히 넣어주는데, 여기선 21세기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인한 원가절감으로 점이 단 세 개이다. 시나리오도 그렇게 재밌지는 않다. XY 처럼 다섯명의 키도, 성별도, 피부색도 다른 친구들이 포켓몬들과 함께 성장해 다시 만난다는 내용도 아니고, 그냥 옆집 꼬마랑 갑자기 라이벌이 됐는데 라이벌이란 놈은 너무 착해 빠져서 이겨도 친구한테 몹쓸짓 한 거 같아 씁쓸하다. 사실, 나보다 먼저 모든 체육관 뱃지를 얻고 포켓몬 리그를 제패해 괄목상대를 느끼기도 하지만, '이 호구 새낀 내가 찌바를 수 있다는 믿음' 이 게임 내내 굳건히 지켜진다. 악당들도 로켓단이라는 악명에 비해 바보들 마냥 나오고 일단 전혀 쎄지 않다.

이 시리즈를 위한 특수한 컨트롤러인 몬스터볼 Plus의 경우에는 조작감이 매우 안좋다고 정평이 났다. 여러모로 망작.

코믹스[편집]

게임을 원작으로 코믹스가 출시되었다. 그 중 포켓몬 코믹스 계의 대표는 역시 포켓몬스터 SPECIAL로, 지금까지도 유명한 시리즈이다.

포켓몬스터 SPECIAL[편집]

포켓몬스터 (개그 만화)[편집]

이 만화는 삐삐(기에피)가 주인공이다! 먹을것만 밝히고 성공하는 일이라고는 쥐뿔도 없는 이 삐삐와 지우, 천재 피카츄의 모험이 주된 줄거리이다. 망가지는 노예들을 볼 수 있는 만화이다.

애니메이션[편집]

게임을 원작으로 포켓몬스터는 오리지날 애니메이션으로 출시되었다.

포켓몬스터(Pocket Monster,1997)[편집]

1997년 4월 1일에 첫 방영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포켓몬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가 잘 알고있는 지우와 피카츄, 웅이, 이슬이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다. 작품중 소년들에게 전자마약을 배포한 혐의로, 폴리곤이 희생된 바 있다.

포켓몬스터 AG (Advance Generation)[편집]

포켓몬스터 DP (Diamond & Pearl)[편집]

포켓몬스터 BW (Best Wishes)[편집]

극장판[편집]

  • 뮤츠의 역습
  • 환상의 포켓몬 루기아의 탄생
  • 결정탑의 제왕 엔테이
  • 세레비 시간을 초월한 만남
  • 물의 도시의 수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
  • 아름다운 소원의 별 지라치
  • 열공의 방문자 테오키스
  • 뮤와 파도의 용사 루카리오
  • 포켓몬 레인저와 바다의 왕자 마나피
  •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
  • 기라티나와 하늘의 꽃다발 쉐이미
  • 아르세우스 초극의 시공으로
  • 환영의 패왕 조로아크
  • 빅티니와 검은 영웅 제크롬

극장판은 현재 13기 '환영의 패왕 조로아크' 까지 나와있는 상태이며, 일본에서 BW 첫 극장판인 14기 극장판 '빅티니와 검은 영웅 제크롬' 이 개봉예정이다. 참고로 영화를 보면 그 영화에 나온 전포나 환상의 포켓몬을 얻을수가 있기에 포덕들에겐 보기 싫어도 어쩔수 없이 영화관에서 돈내고 영화를 봐야한다. 카더라가 아니다 진짜다!

주석[편집]

  1. 가상 세계에서만 작동되는 것으로, 현실과는 관계없다.
  2. 본인들은 포켓몬 자유해방전선이라 부르고 있음
  3. Poket Wor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