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시 스타 온라인 2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판타시 스타 온라인 2 (ファンタシースターオンライン2, Phantasy Star Online 2, PSO2) 는 2012년 SEGA에서 발매된 판타시 스타 시리즈 MORPG 이다. 판타시 스타 온라인의 후속작이나, 스토리 상으로는 전작 또는 판타시 스타 시리즈와 큰 관련이 없다. 한국에선 줄여서 판스온2, 더 간단하게 그냥 판스온이라고 부른다.

명칭에 대하여[편집]

판타가 아니라 판타다. 판타지와 구별을 위해 그런 것 같다. 영문 표기는 Phantasy Star Online 2로 Fantasy와 어원은 같으나 철자가 다르다. 정확히는 Fantasy의 구식 어법. 애초에 판타시 스타 시리즈 시작(1987)부터 저랬다. 한국에선 초기 4부작을 환타지 스타라는 이름으로 정발했었다.

게임 방법[편집]

  • 일본어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아니면 퀘스트부터 헤매기 마련이다.
  • 퀘스트와 클라이언트 오더, 데일리 오더를 수행하며 돈과 경험치를 먹으면 되는 간단한 게임이다. 참 쉽죠?

게임 용어의 혼동[편집]

  • 다른 RPG 장르에서 흔히 쓰이는 퀘스트 개념은 여기에선 클라이언트 오더, 이머전시 트라이얼로 사용된다. 클라이언트 오더가 흔한 퀘스트 개념이며, 이머전시 트라이얼은 필드 내에서 랜덤하게 발동되어 특정 미션 (일정 수의 에너미 처치, 보스 에너미 처치, NPC와 협력, 폭탄 해체 등)을 완수하면 보상을 주는 방식이다.
  • 퀘스트라는 용어는 던전 종류와 비슷한 개념으로 쓰인다. 프리 퀘스트, 아크스 퀘스트, 버스터 퀘스트, 익스트림 퀘스트 등이 있으며, 여기서의 개념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드를 한 번 도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버스터 퀘스트는 마신성의 격파를 위해 오메가 필드 내에서 적과 공방을 벌이는 것.

아이템[편집]

레어도[편집]

레어도는 1~14성에서 EP5 종료 시점에 15성까지 추가되었다. 무기는 15성까지, 유닛은 12성까지 존재한다. 1~3성은 파란색, 4~6성은 초록색, 7~9성은 붉은색 (이때부터 레어드랍 알림이 뜬다), 10~12성은 노란색, 13~15성은 무지개색(특수한 레어드랍 알림이 뜬다)이며, 13성 이상은 설정에서 자동 입수가 가능하다.

무기[편집]

유닛[편집]

의상[편집]

의상은 게임 내 능력치를 변화시키지 않는다. 그냥 룩딸용. 동남아 버전에선 캐시템 의상에 능력치 옵션이 붙어있긴 했지만... 망한 버전이므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강화[편집]

숍 에리어에 위치한 NPC 두두(ドゥドゥ) / 모니카 를 통해 강화를 할 수 있다.

아이템 강화[편집]

무기, 유닛, 링의 강화도를 올리는 강화이다. 무기와 유닛의 강화에는 그라인더(グラインダー)를 소비하며, 13성 이상의 무기에는 람다 그라인더(ラムタグラインダー)를 소비한다. 람다 그라인더는 꽤 희소한 재료이므로, 강화할 때 효율이 높은 장비를 먹이는 게 좋다.

  • 구세무기, 유닛, 링에는 실패 확률이 있으며, 강화도가 높은 상태에서 강화에 실패할 시 일정 확률로 강화도가 -1~-3 내려간다. 강화도의 저하, 강화 확률 증가 아이템을 강화 시 사용 가능하다.
  • 구세무기, 유닛의 최대 강화도는 +10이며, 무기는 +10에 도달할 시 잠재능력 개방을 통해 무기 고유의 특수능력을 개방할 수 있다.
    • 잠재능력은 한 번 개방할 시 강화도가 리셋된다. 잠재능력은 레벨 3까지 있으므로, 완전 개방을 위해서는 이 삐-맞은 과정을 3회 반복해야 한다.

EP4에서 추가된 신세무기는 다른 신세무기를 먹여 강화 EXP를 올리는 모바일 게임에서 흔히 볼 법한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속성 강화, 최대 강화도 증가가 같이 이루어진다.

  • 신세무기의 강화도는 +35까지이며, 최대 강화도라는 시스템이 있어 드랍되는 아이템은 최대 강화도 30~34 범위이다. 이는 같은 무기를 소재로 강화하는 방법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 14성 드랍은 최대 강화도가 35 고정이다.
  • 신세무기는 잠재능력 개방을 해도 강화도 리셋이 되지 않는다. 잠재능력은 +10, +20, +30에서 개방된다.

속성강화[편집]

PSO2의 속성은 광, 암, 뇌, 풍, 염, 빙 6종류가 존재한다. 각 에너미에게는 약점 속성이 존재하며, 무기의 속성 수치에 따라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게임 내의 주적인 다커의 약점 속성이 광속성이므로, 광속성이 가장 비싼 것은 당연하다. 무속성은 정말로 속성이 없는 쓰레기 무기이므로 절대 그런 것을 가지고 다니지 말도록 하자.

  • 같은 레어도, 같은 무기 종류, (속성 무관) → +1
  • 같은 레어도, 같은 무기 종류, 같은 무기 이름, 다른 속성 → +10
  • 같은 레어도, 같은 무기 종류, 같은 무기 이름, 같은 속성 → +25
  • 속성 합성에는 재료 아이템 신시사이저(シンセサイザー)가 필요하다.
  • 여기에 속성강화 +5%, +10%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특수능력추가[편집]

에너미[편집]

종류[편집]

원생종 (原生種)[편집]

나베리우스 행성의 원생 생물종. 다커의 영향으로 흉포해졌다.

용족 (龍族)[편집]

암두스키아 행성의 용들. 텔레파시로 대화가 가능하며, 자체적인 문명을 갖추고 있다. 육체가 소멸되어도 정신이 남아있어 부활이 가능했으나, 다커의 영향으로 부활 사이클에 문제가 생기는 모양이다.

기갑종 (機甲種)[편집]

리리파 행성의 기계 생물체. 공장 같은 시설에서 제조되는 듯.

해왕종 (海王種)[편집]

워팔 행성의 어류 생명체. 아크스의 연구기관에서 행한 생체 실험으로 인해 변이되었다.

흑의 민족 (黒の民)[편집]

하루코탄 행성을 양분하는 민족. 백의 민족과 대립하고 있다. 두 민족은 평화를 위해 왕족의 혼인으로 신적인 존재 "스쿠나히메"를 낳았으나, 어떤 이유로 인해 흑의 민족이 다시 전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환창종 (幻創種)[편집]

지구에 갑자기 등장한 적대적 생명체. 포톤과 유사한 성질을 띠고 있는 입자 '에테르'를 기반으로, 인간들이 느끼는 공포가 구현된 존재이다. 로드롤러, 헬리콥터, 좀비, 야마토 전함 등 지구 문명의 물체, 개념을 모티브로 한 에너미가 많다.

마물종 (魔物種)[편집]

이세계 오메가에 등장하는 에너미. 다커와 유사점이 많다. 판타지에 나올 법한 골렘, 고블린, 코볼트, 오크 등이 모티브.

섬기종 (閃機種)[편집]

EP6에 등장하는, 기계적인 외형을 가진 에너미. 기갑종의 투박한 느낌과는 달리 이쪽은 미래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다.

다커 (ダーカー)[편집]

전 우주의 위협. 먼 옛날 고대 종족 포토너가 아카식 레코드를 복제하려다 생긴 깊은 어둠에서 비롯한 존재들이다. 붉은 색 코어 부분이 약점. 때리면 특유의 효과음이 나면서 큰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이들을 권속으로 부리는 상위 존재 다크 펄스가 있다.

세괴종 (世壊種)[편집]

얼티밋 퀘스트에서 출현하는 강력한 에너미. 깊은 어둠의 부활에 영향을 받아 각 행성에 '괴세구역'(壊世区域)이 발생하며, 구역 내에 있던 본래 생물종이 다커 인자의 영향으로 빠른 진화를 이뤘다는 설정. 출현 행성이나 본래 종과는 관련 없이 전부 세괴종이라 칭한다. 나베리우스 괴세구역에서 출현하는 원생종 기반 세괴종은 세괴종(NA), 리리파의 기갑종 기반은 (LI) 등으로 구분. 유가종(이름 앞이나 뒤에 '유가'가 붙는 붉은 계통의 다커), 깊은 어둠, 앙가 판다지는 세괴종(DA)로 분류된다. 이들의 특징은 기본 에너미보다 강력하고 이동속도가 빨라졌으며, 새로운 패턴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오메가 펄스[편집]

이세계 오메가에서 등장하는 다크 펄스. 현재까지 오메가 휴날(엘더), 오메가 앙겔/오메가 펄스 루서(루서), 오메가 어프레지나(어프렌티스)가 등장했다. PSO2 공략 위키에서는 세괴종으로 분류된다. 스토리를 생각해 보면 이게 맞긴 한데, 데이터 상으로도 세괴종으로 분류되는지는 불명.

초시공 에너미[편집]

시공을 초월한 에너미. 어디서든 등장할 수 있다. 이전 작품에서 가져오거나 콜라보를 통해 등장하는 에너미가 이 범주에 포함된다. 랏삐, 타카미카즈치/이자네카즈치, 메세탄, FF14 콜라보로 등장한 오딘, 보더 브레이크 콜라보로 등장한 쿠거NX 등이 있다.

스토리[편집]

알 게 뭐야

정말로 알 필요 없다. 왜냐면 스토리가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크게 없다. 있다고 한다면 새로운 긴급 퀘스트 정도?

  • 2018년 개편 이후로 EP1~3의 스토리는 함교에 있는 NPC '알마'(アルマ)가 주는 '옴니버스 퀘스트'를 통해서만 진행할 수 있다. 본래 스토리와 진행 순서가 약간 다르지만 전체적인 스토리 이해에는 문제가 없다. 진행 편의상 적당히 편집한듯.
  • EP1 : 우주를 누비며 새로운 행성을 찾아나서는 오라클 선단의 부대 아크스, 행성 나베리우스의 조사 임무를 맡게 된 신입 아크스 주인공과 아핀은 '다커' 라는 위협을 마주한다. 그들은 40년 전 아크스와 '다크 펄스'의 전쟁이 벌어졌던 나베리우스 행성에 얽힌 비밀을 알게 되는데...
  • EP2 : 되살아난 위협을 격퇴한 아크스, 그러나 아크스의 연구 기관 '허공 기관'(보이드)의 수장 '루서'는 아크스를 장악하기 위한 모종의 음모를 꾸미고 있는데...
  • EP3 : 다크 펄스의 힘을 모두 모아 최악의 적 '깊은 어둠'(深遠なる闇)을 부활시키려는 '다크 펄스 더블'(双子). 주인공과 마토이는 더블을 막기 위해 '더블'이 노리고 있는 행성 '하루코탄'으로 향한다. 지금까지의 다크 펄스 격퇴로 인해 다커 인자 흡수에 한계치가 온 주인공, 과연 아크스는 '더블'의 깊은 어둠 부활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인가?
  • EP4 : '깊은 어둠'을 일단 격퇴한 주인공과 마토이. 그러나 과도하게 흡수한 다커 인자로 인해 둘은 다커 정화를 위한 콜드 슬립에 들어간다. 콜드 슬립에서 깨어난 후, 둘은 '가디언'(守護輝士, 수호휘사)이라는 칭호를 받고 다른 차원의 행성, '지구'에서 발생한 새로운 위협과 싸운다.
  • EP5 : '깊은 어둠'의 숙주가 되어 그것을 끝없이 제어하고 있는 또 다른 주인공 '다크 펄스 페르소나'(仮面). 그를 해방하기 위해 지구에서 얻은 '다크 펄스를 정화하는 힘'을 사용하려는 주인공, 그러나 그 시도는 '깊은 어둠'과 '아카식 레코드'의 융합을 초래했고, 전 우주를 집어 삼킬 수 있는 블랙홀을 낳기에 이르렀다. 위협을 막기 위해 나타난 '아카식 레코드'의 정령 '알마', 그녀의 도움으로 시간 정지를 통해 블랙홀 안으로 진입한 주인공은 '아카식 레코드'의 모든 기록이 엉켜있는 세계, '오메가'에 다다르게 된다. 다커 인자와 같은 작용을 하는 이상한 꽃 '에피메라', 그리고 '에피메라'의 힘을 사용하며 이성을 잃어가는 오메가의 네 나라. 점점 커져가는 블랙홀의 위협을 막기 위해, 오메가 세계의 평화를 가져오기 위해 '에피메라'의 영향을 제거하려는 주인공의 모험이 시작된다.

퀘스트[편집]

퀘스트에는 아크스 퀘스트, 프리 퀘스트, 긴급 퀘스트, 추천 퀘스트 (おすすめクエスト, 데일리 오더와 연계되는 아크스/프리 퀘스트 추천), 보너스 퀘스트, 어드밴스 퀘스트, 익스트림 퀘스트 등이 있다.

긴급 퀘스트[편집]

긴급 퀘스트는 정각(라이브가 있는 경우 30분에 시작할 때도 있다)에 발생하여 30분간 한정 진행되는 퀘스트이다. 15분 전에 게임 내에서 긴급경보가 발령되며, 보통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간대에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