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하트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일본 소프트웨어 회사 아쿠아플러스 산하 Leaf팀에서 1997년에 만든 윈도우즈 용 비쥬얼 노벨. 이 이후 전연령용 PS 및 PSE판으로 복각되었다. 이 말은 PC용은 성인용이라는 소리.

리프의 이전 작품들과 상당히 대비되는 게임이다. 시즈쿠키즈아토 같이 피 뿜는 중2게임들과는 달리, 상당히 상큼한 봄 냄새 나는 게임이다. 수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낸 작품이자, 현재는 동급생은 커녕 취작보다도 존재감이 옅어진 죽은 컨텐츠가 되었다.

막역하고 다정한, 다소 현실성 없는 소꿉친구 캐릭터부터, 동성 친구가 등장하는 꼬인 엔딩, 말 할 수 없는 과거를 지닌 무투파 집사 등 현재 정형, 공식화되어 인용되는 설정들은 이 게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참고로 '마사시 루트'라고 하는 꼬인 엔딩은 컨셉 자체가 웃긴 게임인 '도트코이' 라는 게임에서 매우 직접적으로 인용되는데, 주인공의 친구와 함께 축구부 활동으로 환상의 콤비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투 하트 작중에는 카미기시가 주인공에게 부활동을 권유하자 주인공이 '다시 축구를 시작하면 마사시와 함께 환상의 주전 콤비가 될 수 있을 것' 이라고 과장 하다가 '그럴 리 없다' 며 귀찮아하는 이야기가 있다.

작중 배경[편집]

일본의 학기제 상, 주인공이 1학년일 때의 봄 방학, 2학년 새학기 직전인 3월 3일 월요일부터 시작한다. 이것으로 서기 1997년이 작중 배경임을 알 수 있다. 1997년 4월에 고등학교 2학년이려면 나이는 만 16~17세이고, 일본 학기제 상 1980년 4월 둘째 주 월요일 생~1981년 4월 첫 주 생 까지 같은 학년이다. 투하트의 2번째 애니메이션 '투하트 RMM' 에서는 호시나 토모코가 고베 대지진(1995) 이후 부모의 이혼 등으로, 연합고사 시즌 직전에 엄마를 따라 도쿄에 왔다는 서술이 있다. 1996년 2~3월에 도쿄로 와서, 그 해 4월에 입학 했음을 짐작 할 수 있다. 2021년 기준으로 1979~81년생 아줌마, 아저씨들인 걸 볼 수 있다.

화이트 앨범에선 투 하트에서의 가까운 미래세계(1997년 11월 ~ 1998년 2월 말)를 보여준다. 화이트 앨범에선 전작인 투 하트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주인공이 다니는 대학 인근 찻집의 점장 프랑크 나가세는 투 하트에서 쿠루스가와 전자의 가사도우미 로보트 HMX 시리즈 개발자인 나가세 겐고로의 사촌 형으로 나온다. 또, 화이트 앨범의 주인공들인 미즈키 마나나 나나세 아키라가 DJ나 리포터로 활동하는 '나가오카 씨' 의 팬으로 나온다. 이 나가오카 씨가 시호라면 투하트 작중 배경 직후 연예계에 스카웃 되어 바로 활동해 인기를 얻은듯. 그렇다고 해도 5~6개월 남짓한 기간동안 고등학생이 갑자기 가수가 되어 라디오를 진행하는 건 이상하다.

약간의 설정오류도 있다. 리메이크 판인 투하트 PSE(Playstation Edition)에서는 화이트 앨범의 주인공 중 한명인 오가타 리나에 대해서 나오는데, '인기 아이돌 오가타 리나가 여학교로 전학을 갔다' 는 시호쨩 뉴스가 소개 된다. 오가타 리나는 같은 화이트 앨범의 주인공 모리카와 유키와 동갑내기로 만 19세, 모리카와 유키는 1997년에 대학생이다. 화이트 앨범에서 오가타가 중학교 이후 학교를 다녀본 적 없다고 한 걸 보면, 설정 오류가 확실하다. 원래 시호쨩 뉴스가 헛소문인 것도 있지만.

쿠르스가와 그룹이 일본에서 가장 큰 기업체이고, 쿠르스가와 전자에서 만든 안드로이드가 시범적으로 출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음악을 들을 때 MD 플레이어를 사용하고, 휴대용 게임기가 고작 다마고치인 것 치곤 상당히 오버 테크놀로지이다. 여기에는 리프 세계관에서의 나가세 가문의 마법이 관여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반전적인 포르노 부분[편집]

매력과 개성이 풍부한 여자 주인공들과 함께 만들어나가는 아름답고 풋풋한, 감동적인 첫사랑이야기...는 그 여자 주인공들과의 막장 요분질 장면에서 깨져버린다. 어릴 적부터 친하게 지내던 이성 소꿉친구와 하려다가 자지가 안서서 한 동안 그 여자를 만나기 기피한다던지, 반 왕따와 비밀교제 이후 한다던지, 너무나 가련하고 순수했던 부잣집 딸이 주인공에게 최음제를 먹인다던지, 격투기 선수를 지배하는 소프트SM에, 역시 소꿉친구이자 학교에서 잘나가는 여자애, 교환학생 서양녀, 심지어 로리(그것도 두명, 그마저 하나는 로보트, 하나는 가난한 여자)와의 거침없는 적나라한 정사씬이 나온다.

국내에서는 투하트가 애니메이션으로 먼저 소개되어, 많은 여성 팬들이 그 애틋한 사랑이야기에(게임의 번역본은 그야말로 주인공이 남자인 순애보 하이틴 소설이다. 번역본에 H신을 포함되지 않았다.) 감동하였는데, 한글패치된 립버전이 유포되면서 여성팬들이 이 게임을 했고....

남성 팬 입장에서도, 그렇게 순애보를 뿌리다가 갑자기 섹스를 너무 찐하게 하는 나머지, 자위를 할지말지 고민되기도 한다. 투 하트 진짜 팬들은 정사신에 대해 부정적이기도 하다. 그래서 전연령용 복각판에는(PS2) H신이 없어지고 원작 그대로의 감동을 담아내었지만, 그림이 원작과 다르다.

주인공들[편집]

  • : 기본값에서 카미기시 아카리에게 히로유키 쨩, 나가오카 시호에게 히로, 사토 마사시 에게는 히로유키라고 불린다. 본명은 후지타 히로유키(藤田 浩之). 이름은 따로 선택 가능. 특징이 플레이어의 플레이어의 플레이로 바뀐다. 괴롭힘 당하는 친구들에게 사려깊게 다가가거나, 주위에 무관심하고 자기 친구들과만 어울리거나. 그 특성에 따라 히로인도 빠뀐다. 너무 꼴리는대로 플레이하면 우정엔딩으로 끝나버리니 주의. 운명은 정해져 있다는 말이 실감되는 캐릭터인데, 선택지에 따라 누굴 만나 무얼하는지 나뉘어버린다. 선택지에 낚시는 없기 때문에, 캐릭터마다 선택지에서 편들어주거나 잘 해주면 그 경로로 공략이 가능하다. 2층에는 1학년과 2학년, 1층에는 3학년이 있고, 학교 밖에 나서면 카미기시나 사토, 나가오카 등과 조우한다. 학년과 상황에 따라서 공략한다.
  • 카미기시 아카리(神岸 あかり): 의 소꿉친구이며, 착하고, 요리 잘하고, 약간 수동적인 전근대적인 여성. 의 집에서 밥을 해주는 등 친절한 면도 있고, 정신상태가 의심될 정도로 에게 의존 중이다. 테마곡은 '너의 옆모습(あなたの横顔)'. 러키스타의 주인공 히이라기 츠카사가 이 캐릭터와 유사하고, 이에 대한 에피소드가 러키스타 원작과 애니메이션에 나온다.
  • 나가오카 시호(長岡 志保): 잘 놀고, 수다도 많은 학교의 연예인. 또한 촉새이자 루머 제조기. 또한 와 중학교부터 함께 한 소꿉친구이다. 테마곡의 제목은 '마이 프렌드(マイ・フレンド).'
  • 쿠르스가와 세리카(来栖川 芹香): 조용하고, 겉모습만으로도 기품이 느껴지는, 학교에서 유명한 부잣집 딸. 학교 안에서도 내로라 하는 미녀이지만 워낙 말이 없어서 음침한 취미가 있다는 소문이 있다. 아니나 다를까 오컬트에 심취한 중2병. 테마곡 제목은 '아가씨는 엘레강트(お嬢様はエレガント)'.
  • 호시나 토모코(保科 智子): 고베에서 온 반장. 추녀로 보이지만 밤에는 원조교제를 하러 다닌다는 소문이. 반의 천연색 대가리 삼인방에게 이지메를 당하고 있고, 향수를 느끼고 있다. 테마곡의 제목은 '그녀의 우울(彼女の憂鬱)'.
  • HMX-12: 쿠르스가와 전자에서 개발한 가사도우미 로보트. 나의 학교에서 테스트를 받는 중. 코드 네임인 '멀티(マルチ)' 로 불린다. 너무 잘 만든 나머지 자아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사양을 토대로 자신보다 훨씬 완성도 높은 로보트가 옆 여학교에서 테스트 되고 있고, 그에게 내심 질투하며 그로써 자신이 쓸모 없어 버림받아 질 거라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 테마곡은 '꿈꾸는 로봇(夢見るロボット)' 인데, 작중에 진짜로 자다가 잠꼬대를 하는 묘사가 있다.
  • 미야우치 레미(宮内 レミィ): 일본계 미국인 교환학생. 풀네임은 '레미 크리스토퍼 헬렌 미야우치(Lemmy Christopher Helen Miyauchi)' 이다. 영어 못하는 금발벽안 혼혈아에 해당하진 않지만, 무릇 이런 캐릭터가 다 그렇듯이 아버지가 일본인인데 금발과 벽안에 미국인 몸매를 갖고있다. 는 레미로 부터 과거의 기억을 다시 떠올리고, 또 다시 슬픈 일이 일어날 것만 같다. 테마곡은 'SMILING'. 키가 주인공보다 크다.
  • 히메카와 코토네(姫川 琴音): 남의 위험을 예측하는 초능력 내 친구. 보라돌이. 위험함을 예측하기에 친구들에겐 불행을 가져오는 애 취급을 받아 외로운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테마곡은 '말할 수 없는 힘(言えない力)'.
  • 마츠바라 아오이(松原 葵): 유망하고 열정적이며 근성있는 무도가. 공수 기반 종합격투기 선수. 익스트림이라는 종합격투기 종목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과 수련하고자 익스트림 부를 만들고자 분투하지만, 관심도가 적어 부원을 모으기 힘들다. 설상가상으로 공수부 선배들의 견제까지. 공략이 매우 직선적이고 다른 캐릭터의 간섭이 적어 2회차 쯤에 공략하는 게 좋다. 테마곡은 '맑음 뒤 V사인(晴れのちVサイン)'
  • 사토 마사시(佐藤 雅史): 축구부 유망주로 와 오랜 친구. 의외지만 CG와 고정 이벤트가 따로 배정되어있고, 아무 캐릭터와 엔딩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이 이벤트로 넘어간다. 오마케를 보려면 이 루트를 타야한다.
  • 히나야마 리오(雛山 理緒): 가난하지만 밝은 아이. 하지만 와 함께라도 그렇게 행복하지만은 않다.

기타 주인공[편집]

  • 사카시타 요시에(坂下 好惠): 공수부 부장. 공수도에서 익스트림으로 전향한 마츠바라 아오이를 제재하려고 한다.
  • 쿠르스가와 아야카(来栖川 綾香): 옆 여고에 다니며, 쿠르스가와 세리카의 동생. 격투기의 천재로, 어렸을 때 일찌감치 가라테에서 익스트림으로 전향. 현재는 익스트림 고교 여자부 최강이다. PS판에서는 공략이 가능한데, 보너스 캐릭터 이상의 감동은 없다.
  • 세바스찬: 많은 만화에 나오는 과거가 파란만장한 무골의 노집사는 이 게임에서 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쿠르스가와 일족에 일생 충성을 바친 남자. 본명은 나가세 겐시로(長瀬 源四郎). Leaf에는 나가세(長瀬) 가의 사람들이 등장하는데, 같은 일족으로 리프의 세계관에서 꾸준히 등장한다. 예를 들면 시즈쿠의 나가세 유스케나 나가세 겐이치로. "喝!(꾸짖을 갈)" 을 시전한다.
  • 나가세 겐고로(長瀬 源五郎): 인간형 가사도우미 로보트 HMX 시리즈 개발자. 주인공과 공원 호수에서 조우하며 주인공은 끝내 그가 개발자인지 알아채지 못한다. 세바스찬의 아들이다. 아버지는 주인 집안의 충직한 집사이자 경호원이고, 아들은 주인의 회사의 연구원인 케이스. 화이트 앨범의 주인공이 다니는 대학 인근 카페를 운영하는 프랑크 나가세의 사촌동생이다
  • HMX-13: 쿠르스가와 아야카가 다니는 쿠르스가와 전자의 가사도우미 로보트. 학교에서 테스트 되는 중. 코드네임은 세리오. HMX-12 식과 같이 개발되었으나 보다 하이엔드로 설계되어 있다. 감정은 없는 듯.

HMX 시리즈[편집]

이 게임을 기점으로 Leaf의 세계관엔 HMX 시리즈라는 가사도우미 안드로이드가 종종 등장하곤 한다. 외형적 특징은 귀에 사람 귀 대신 달린 무언가인데 마치 이족보행을 보조하기 위한 균형 센서로 보이지만, 실은 그냥 장식이라고 한다. 심지어 스스로 뗄 수도 있는데, 떼면 사람 귀가 달려있다. 그냥 사람과 구별되기 위해 달았다고.

HMX-12 멀티 프로토타입에겐 사람과 같은 마음을 인공 신경망으로 구현했다. 게임 내에선 신경망 회로라고 표현한 걸 보면 폰 노이만 구조를 극복한 사람 뇌와 구조와 동작이 비슷한 무언가로 되어 있을 것이다. 쿠르스가와 전자의 놀라운 기술력이다. 프로토타입 이후 양산형에는 마음이 탑재되지 않는다. 아마 양산형은 인공 신경망 대신 저사양 하드웨어에 대응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한 것일 지도 모른다. 참고로 당시 이 게임을 돌리던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용량이 1GB 남짓 혹은 미만이였고, 이 게임의 권장사양은 펜티엄 100MHz 이상, 메모리 16MB 이상이였다.

사실 생산 비용 문제보다 현실적으로 양산형으로 쓰기에는 감정이 없는 게 편리할지도 모른다.

섹스를 할 수 있는 모델이 따로 있다. 예를 들면 양산형 멀티는 성기가 없다. 프로토타입은 눈물을 비롯한 체액이 나오는 것 까지 구현되어있다. 무슨 성분일까?

이후 TV애니메이션 투하트 RMM에서 언급되는 바로, 멀티의 전 세대 HMX-11은 시즈쿠의 아이하라 미즈호가 오오타 카나코를 모델로 해 개발했다고 한다. 아이하라는 교통사고로 사망했다고 한다. 투하트의 시대 배경으로부터 먼 미래에 발매되는 HMX-17A/B/C는 투하트 2의 히메유리 산고가 만들었다.

띵곡[편집]

투 하트의 09.MID는 카미기시 아카리의 테마곡으로 쓰였으며, 일본 제목으로는 あなたの横顔(너의 옆 모습) 으로 붙어있다. 리프사 게임들의 여자주인공들이 등장하는 격투게임 퀸 오브 하트 99에서도 아카리 스테이지 곡으로 어레인지 되었고, 돌카스는 이 어레인지 버전에 가사를 붙여 녹음한 모닝 뿌셔뿌셔 라는 곡을 내놓은 바 있다.

12.MID는 나가오카 시호의 테마곡이다. 일본 제목은 マイ・フレンド(마이 프렌드)이다. 역시 퀸 오브 하트 99에서 어레인지 되었으며, 돌카스는 이 어레인지 버전에 보컬을 붙여 나는 감자튀김을 좋아해를 내놓았다. 여러분이 익히 아는 아침먹고 로또리아, "도대체 이나님이 누구지??" 라고 의문을 갖게 하는 그 곡이다.

히나야마 리오는 1997년 PC판에선 소개되지 않았지만, PSE 판 등에서 캐릭터 전용 브금이 추가되었다. 제목은 '옐!' (エール!, 응원 할때 외치는 구호를 뜻함. 영단어 'Yell' 에서 유래.) 이 또한 QOH 99의 어레인지 된 버전에 돌카스가 가사를 붙였다.[1]

그 동호회[편집]

투하트 동호회에서 현재 한국 IT,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각종 문화 분야 인물들을 다수 배출했다는 믿거나 말거나 설이 있다. 확인 된 명부는 아래와 같은데,

  • 김도: 게임 개인방송인. 전직 웹툰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픽셀 아트 전문 아티스트. 아마추어 시절(?) 노루야캐요 그린 사람. 크로노스 시리즈 기획, 아트워크 참여.
  • 자동(스트리머): 게임 개인방송인. 전 벅스뮤직 초기 개발자. 드래곤네스트, 라임오딧세이 등 캐릭터 디자인.
  • 똘똘똘이: 게임 개인방송인. 검은방 시리즈, 회색도시 시리즈 기획. 개인 블로그 태준닷컴 운영. 힛갤 권위자.
  • 류금태: 클로저스 디렉터.
  • 수일배: 크로노스 시리즈, 검은방 시리즈, 회색도시 시리즈 기획.
  • 레스: 던파 초기 일러스트레이터.
  • 서강민: '존나좋군?' 짤 만든 사람.
  • ARMCHO: 트릭스터 일러스트레이터, 소울워커 AD.

이 외에도 여러 걸출한 거장들이 있다. 사실 이 동호회가 '투하트 동호회' 는 아니고, '세리오의 오에카키' 라는 투하트 팬이 만든 웹 오에카키 게시판 친목유저들이다. 이 마저도 세리오의 오에카키 자체가 아니라 세리오에서 나온 분파들이 '모래밭' 이라는 창작 커뮤니티를 세우고 여럿이 유입되면서 지금의 명단이 나왔다. 마치 돌카스 커뮤니티 + 창조도시에서 나온 창작에디션이나 제네로지엄 같은 느낌. 본디 창조도시 같은 아마추어 게임 커뮤니티가 아니고 간단한 웹 그림판 커뮤니티였던 만큼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던 사람들은 아니다. 게임 개발을 사람들이 궁금해 하면서도 잘 모르기 때문에, '김도가 영웅서기를 만들었다!' 같은 여러 오해들이 많기도 하다.

저 중 몇 명이 클로저스 사태에 엮여서 괜한 피를 보기도 했다.

엄밀한 의미의 하이텔 시절 Leaf 게임 관련 동호회의 유명 회원이라고 한다면 ESTi를 꼽을 수 있다. 전 게임 음악 프로듀서로 DJMAX의 Ladymade Star, 오투잼의 Obelisque 등의 작품으로 유명하지만, 이걸로 잘 모르겠다면 빠삐놈병神디스코믹스 만든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