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한민족인 중국 소수민족을 말한다.

상세[편집]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이 만주로 건너가서 살면서 생긴 민족이다. 길림성, 연변 조선족 자치주에서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고 흑룡강 등에도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 구로의 대림역 쪽에서 많이 몰려서 살고 있다.

우리나라에 사는 조선족은 탈북자와 다르다. 탈북자는 북한에서 대한민국으로 와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경우지만, 대한민국에 사는 조선족은 대한민국이 2002년도 부터 조선족에게 무비자로 체류를 허용하는 정책을 시행한 이래 중국 국적으로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쉽게 말해 로버트 킴이나 아키야마 요시히로처럼 같은 한민족이지만 다른 나라 사람이다. 영어로 Korean Chinese. OK?

조선족 중 일부는 흑사회와의 연으로 대한민국 내에서 각종 범죄에 가담하기도 한다. 또 한국사람들에게 범죄에 이용되기도 한다. 보이스피싱 상담원에 값싼 노동력을 위해서 조선족들을 고용하는 것. 이런 놈들 때문에 생계 때문에 건너온 애꿎은 조선족 사람들이 종족혐오적인 피해를 많이 보고 있다. 다행히 요즘은 그렇지 않은데, 서울말을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한테 시키는게 성과로 따지면 훨씬 좋다는걸 사자이들이 알았기 때문이다.

개그콘서트의 황해는 약간의 왜곡이 들어가 있다. 예를들어 린 짜오밍이 자기를 한국말 잘하다가 갑자기 중국 어투로 린 짜오밍이라고 소개하는데 조선족 사람들은 이름이 중국식 이름이라도 독음을 한국식으로 읽는다. 마찬가지로 지명 또한 우리나라처럼 베이징, 상하이 등으로 부르지 않고 북경, 상해 등으로 말한다. 조선족 분들 개콘보다가 많이 당황하셨죠? 저희도 많이 놀랐습니다.

조선족의 어린이 자녀들은 한국적이 아니라서 방학 때 부모와 같이 한국에 와 있을때 불편한 점이 몇 가지 있는데, 부모는 한국에서 조선족으로 외국인 등록이 되어있어 한국에서 한국법으로 일부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어린이들은 부모들과 달리 단지 여행목적으로 와있는 거지 영영 살기 위한 비자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외국인 등록을 하지 못한다. 게다가 조선족 어린이들의 경우 한국말을 거의 할 줄 모르기 때문에 길을 잃어도 중국말을 하는 경찰이 있지 않는 한 미아가 되었을 때 처리가 어렵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어린이용 교통카드를 만들려면 본인인증을 해야하는데 T MONEY의 경우는 본인확인을 I-PIN이나 핸드폰으로 하기 때문에 어린이 등록이 아얘 불가능 하다. 이건 한국 어린이들 역시 마찬가지로 간혹 핸드폰이 없는 초딩들은 어린이용 교통카드도 못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