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량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일상, 아즈망가대왕, 유루유리, 중2병이라도 사랑하고 싶어 외에는 잘 모르겠다.

제갈량(諸葛亮, 서기 181~234)은 후한, 위진남북조 시대 촉의 모사였다. 자는 공명(孔明)이고, 사람들은 그를 와룡(臥龍), 즉 누운 용이라고 불렀다. 유비가 촉의 도읍을 한중으로 설정하고 한중왕이라고 자칭하며 제위에 오르면서 자신도 승상이 되었다. 유비가 죽은 후, 유선을 대신해 수렴청정 비슷하게 했다.

이야기들[편집]

그는 삼국지연의(비록 소설이지만)에서 아주 미남으로 나온다. 키가 8척이였다니 어쩌느니 하면서 일단 잘생겼다는 것 같다, 지혜가 뛰어난 것으로도 아주 유명해 신묘한 계책으로 많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오랑캐를 토벌하고,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장면들은 삼국지연의의 진 주인공을 제갈량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제갈량 등장 초기인 적벽대전에서 주유, 방통과 함께 위군을 화공으로 쓸어버리는 것은 삼국지의 사실상 클라이막스. 바람까지 만들어내는 그의 신기는 라스 공식질문으로 위에게 제갈량이란 공포 그자체. 그 외에 칠종칠금으로 유명한 남만토벌기, 죽어서도 사마의의 간담을 서늘하게 한 북벌기까지 사실상 삼국지는 제갈량 등장 이후부터는 제갈량과 상대 모사의 대가리 싸움이다.

동아시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물상이다. 제갈량 본인도 유교를 공부했던 선비고, 엄청난 학식을 가졌지만 학식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천지를 꽤뚫어 보는 지혜, 꾀를 가졌으며, 그 꾀를 부정한 이득이나, 왕권을 탈취하기 위해 쓰지 않았고, 국가를 위해 정의롭게 쓸 줄 알았던 재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좋아한다.

삼고초려[편집]

유표를 떠나 신야 어귀를 전전하던 유비는 목동으로 부터 수경선생 사마휘와 방통과 제갈량을 소개받는다. 처음 만난 사람은 사마휘로 제갈량, 방통과 친분이 있으며 혜안이 출중한 선비였다. 사마휘를 찾아온 서서를 유비가 만나고, 서서는 인기쟁이인 유비에게 의탁하고자 하고, 제갈량과 방통의 이야기를 한다. 조조가 서서의 고향을 쳐 노모를 데려와 위태롭자 서서는 아쉽게 유비를 떠나면서 제갈량을 천거한다. 제갈량을 만나러 유비는 철이 두번 바뀌며 세 번을 만나러 간다. 관우와 장비는 마땅찮게 생각하지만 유비는 세 번째에 제갈량이 집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제갈량의 집 앞에 앉아 제갈량이 낮잠에서 깰 때까지 기다린다. 자는 척을 하던 제갈량은 유비의 비범함을 알아보고 유비 진영에 합류한다.

남동풍[편집]

장강 하구에서 적벽에서 오는 조조군을 수비하던 동오. 위는 방통의 간첩질로 적벽나루에 배를 묶어 널빤지로 연결시켜놓는다. 위군은 북방과 중원에서 온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배싸움에 약했는데, 이 때문에 널빤지로 배를 연결하는 작전에 조조는 흡족해한다. 또한 때가 동지 언저리라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으로 북서풍이 불고 있었기 때문에 북서쪽에 남동쪽으로 진을 치고 있던 위군은 화공의 걱정이 없었고 순풍을 받아 빠르게 진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제갈량이 바람을 움직이기 전까지는...! 제갈량은 동오의 진영에 칠성단을 꾸리고 제사를 지내 남동풍을 일으켰다. 이전까지도 화공이나 황개 장군을 이용한 고육지책 등 자신의 계책이 제갈량 손바닥에서 놀듯 하던게 영 꺼림칙하던 오의 도독 주유는 제갈량의 신기와 지혜가 오에 향후 후환이 될것이라 남동풍이 불면 제단으로 뛰어가서 제갈량을 죽이라고 명하지만, 병사들이 황급히 제단으로 가봤자 제갈량은 조운과 함께 멀찌감치 남동풍 이는 장강의 순풍 쾌선을 타고서 유비 쪽으로 빤쓰런 하고 있었다.

창작물에서[편집]

  • 코에이의 삼국지시리즈에서는 에서는 지략 몰빵으로 나온다. 정치에 매력까지 있어서 랩배틀에선 지지 않는다.
  • 같은 사의 삼국무쌍 시리즈에서는 제갈건담으로 불리우며, 둥둥 떠다니는 걸로 모자라 부채를 휘두르면 초록색 빔이 나가는 등 스트라이크 건담 그자체.
  • 케이온에서는 유이의 소꿉친구이자 3학년 2반 반장, 학생회장으로 출현한다.
  • 러키스타에서는 구본무가 삼고초려로 데려온 유능한 신입사원으로 등장한다,
  • 유루유리에서는 왈가닥이지만 공부도 잘하고, 감수성도 풍부한 귀재로 나온다.
  •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에서는 미주랑 공근 도독을 들었다놨다 하는 요오오오망한 촉의 승상으로 나온다.

자유인사전의 제갈량[편집]

보다시피 안경잽이 먹물 캐릭터들이 자는 공명(孔明) 이라고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