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Disambig-dark.png 이 문서는 전통 놀이에 관한 것입니다. 의 몸 속에 있는 것에 대해서는 기관 (해부학)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대하여[편집]

한국의 전통 놀이. 전통이라고 하기엔 대놓고 중국에서 건너왔다는 느낌이 물씬 풍기지만, 어쨌든 삼국시대 이전부터도 즐겼던 전통적인 민속놀이이다.

특징[편집]

각 궁(宮)에는 초와 한의 한자로 새겨져있다. 초한지의 그 초와 한이 맞다. 그래서 각 진영은 초와 한으로 나누어진다. 초는 파란색 혹은 녹색, 한은 빨강색 글씨로 되어있다. 초의 말에는 초서체, 한의 말에는 해서체가 새겨져있다. 색맹이라면 글자로 판단 가능하다. 초가 한을 공격하는 설정대로 초가 먼저 시작하며 급이나 단이 같거나 그딴거 없을 경우엔 대개 연소자가 초를 잡게 된다. 이유는 역시 항우가 유방보다 어리기 때문. 그 외에는 대체로 급이나 단이 낮은 사람이 초를 잡는다. 연장자가 한을 잡에서 후공으로 하게 되는게 원칙인데 장기 고수 할배가 손자랑 장기 같이 두면서 차 하나 떼고 시작하게 된다면 한부터 시작하는걸로 한다

시작할때 마와 상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이것을 상차림이라고 한다. 한국장기의 묘미인데 이로써 포진법이 바뀌고, 상대방의 진영에 따라 응수하는 방법도 달라지는 등 전략적인 측면에서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아진다.

상차림[편집]

  • 안상차림: 마상상마라고도 한다. 차의 각각 옆자리에 마가 있고 그 옆자리에 상이 있는 꼴로, 원앙마라고 하는 포진이 가능하다.
  • 바깥상차림: 상마마상이라고도 한다. 각각 마를 입궁시키고 마와 마 사이에 면포하여 포를 적극적으로 공수에 활용할 수 있다.
  • 오른상차림 및 왼상차림: 마상마상, 상마상마라고 하며 마를 왼쪽 혹은 오른쪽에 입궁시켜 마를 활용도 높게 쓸 수 있는 귀마형이라는 포진이 가능하다.

말과 행마법[편집]

말은 각각 궁(楚, 漢)이 하나씩, 사(士), 마(馬), 상(象), 차(車), 포(包)가 두 개씩 있으며 초는 졸(卒) 다섯 개, 한은 병(兵) 다섯 개 있다. 졸과 병은 행마법이 같다.

움직이기[편집]

  • 졸과 병: 앞과 좌우로 한 칸씩 이동한다. 뒤로는 이동할 수 없다.
  • 사와 궁: 궁(가운데 대각선 쳐진 곳) 안에서 한 칸씩 움직인다. 대각선의 방향대로 움직일 수 있다. 한 칸씩.
  • 상: 1보 직진, 2보 대각선. 1보 직진의 방향이 막혀있으면 그 방향으로 움직일 수 없다. 잘 가로막아서 상을 가둬보자.
  • 마: 1보 직진, 1보 대각선. 위와 같이 한 곳이 막혀있으면 그 방향으로는 가지 못한다.
  • 차: 상하좌우로 제한없이 이동 가능. 단, 다른게 가로막으면 그곳 이상은 못간다. 보면 안다.
  • 포: 칸 상관없이 상하좌우로 으로 뭔가 가로막을게 있으면 그걸 넘어서서 이동 가능하다. 각 기물을 잘 배치해 수비와 공격을 같이하는 농포전도 재밌다. 포는 포끼리 잡을 수 없고 포를 넘어가지도 못하기 때문에 수비용으로도 유용하게 쓰인다.

중국 장기와 한국 장기의 비교[편집]

중국의 장기와 사뭇 다른데 하나는 한국에서도 도강이라고 해서 강을 건넌다는 의미로 각 진영 사이에 가운데 줄을 지나는 것을 의미하지만 중국 장기와는 다르게 도강을 함으로써 다른 규칙의 변화가 생기지는 않는다. 중국의 장기에서는 장기판 가운데가 아얘 줄이 비어있으며 중국장기에선 이를 장강 또는 초입장에서 초하, 한 입장에서 한계 라고 부른다. 이로 인한 규칙으로 상(象, 相)은 강을 건널 수 없게 되어있으며 졸과 병은 강을 건넌 후에 좌우이동이 가능하다. 중국 장기에서 포는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이동 가능하지만 말을 잡을때는 강을 넘어서 아무 말 하나를 넘어서 잡아야한다. 자기 진에 졸을 좌우로 움직일 수 없는 대신 포의 이동도 차의 움직임처럼 자유롭다. 또 포는 상대의 포를 잡을 수 있고, 포가 포를 넘어서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로써 중국 장기는 수가 단조롭고, 집중력 한 끗에 승패가 갈린다.

각종매체에서[편집]

추석이나 설날 마지막 휴일 아침 6시에는 KBS1TV에서 KBS 장기왕전을 방송한다. 워낙 아침이라 보기 거시기하다. 하지만 장기 고수들의 명승부를 김승래 9단의 해설과 함께 볼 수 있다. 과연 스포츠라고 할만한 경지이다. 브레인 TV에서도 바둑보다는 적은 비중의 편성이지만 방송된다.

강산애 노래 울할아버지에선 할아버지가 장기내기에서 이기고 수박 한 통 사오시는 모습을 가사에 그려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뮤비에서 장기를 두던 할배들이 싸이를 넋놓고 보고있다가 폭발하는 모습으로 나온다. 이 외에도 약간 풍속적인 모습을 묘사할때 모시옷 입은 할배들이 껄껄거리며 두는 모습으로 나오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