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병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중국어로 의예(한국 의대 들어갈때 의예 처럼 끊어서 읽는게 아니라 존나 빠르게 한음절처럼 읽어야 함.)빙 이라고 한다. 중국의 추석날 가족들과 함께 비싸고 고급스러운 모양을 뽐내며 먹는다. 그런데, 내 월병을 봐 봐. 이 녀석을 어떻게 생각해? 크고 아름답습니다.

생김새[편집]

구워서 만든 빵 종류의 음식이다. 워낙 모양이 다양하지만 이름이 월병인 만큼 주로 동그랗다. 예쁜 중국풍 무늬가 윗면에 찍혀있다. 소는 팥이나 콩을 쪄서 으깬 앙금에 깨와 견과류가 잔뜩 들어간다. 퍽퍽한 계란반죽으로 겉의 빵을 만들어 계란물을 뭍혀서 구우면 윤기가 흐른다. 아얘 먹기보다 보여주기식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아마 콩이 들어갔을 투명한 빨간색 소에 각종 견과류와 깨가 빵빵하게 들어가있고, 향도 중국 향신료 냄새가 난다. 게다가 아주 본격적인 것은 바짝 말려서 구운 계란 노른자도 들어있다. 이런건 재료는 잔뜩 들어갔는데, 맛이 너무 강해서 한국사람이 먹기 힘들다.

[편집]

월병 보고 맛있다, 맛있다 하는데, 한국사람이 먹기 사실 너무 퍽퍽하고 달고, 기름져서 한입 이상 먹기 힘들다. 중국인들도 쪼개고 쪼개고 쪼개서 가족들과 친구들과 차랑 같이 한입씩 먹는 걸 보면 월병 하나를 통째로 먹긴 중국인들도 힘든 모양. 사실 이 쪼개는 것에 의의가 있는 것 같다. 전통적인 월병에는 계란의 노른자가 들어가는데 이게 하나만 들어가기도하고 두개 들어가기도 한다. 노른자의 갯수 만큼 복을 얻는다는 생각도 있지만, 이게 몇개 들었는지 확인하려면 월병을 쪼개야 하고, 쪼갠다는것은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고, 가족들과 나누는 것이야말로 중국인들이 최고의 명절로 치는 추석의 의미가 더욱 각별해진다.

소는 여러 종류가 들어가는데, 가장 많이 들어가는게 오인(伍仁)이다. 다섯 가지 씨앗 모듬에 연밥을 삶아서 으깬 앙금이나 콩 앙금을 섞어 놓은 소인데, 고소하고 맛있다. 혹은 너무 씹히는 게 많아서 싫을 수도 있다.

유구한 전통[편집]

신세계에서 정청이 강과장에게 월병을 선물하는 장면을 본사람은 알겠지만, 중국에선 큰 월병의 소를 고액권 돈다발을 돌돌 말아 넣어 뇌물을 수수할 때 자주 쓰인다. 이 외에도 뭔가를 숨겨서 가져가야할때 월병에 소를 다른 물건으로 넣어서 굽는다. 추석에 명물 제과점의 값비싸고 화려하고 계란도 두개씩 들어간 월병을 부모집에 사가서 형제들과 일가 친척들에게 자신의 입신양명을 뽐내는 것 또한 자주있는 일. 아얘 금박을 묻힌 월병을 사가기도. 워낙 보여주기이다 보니 맛보다는 비싼 재료를 꽉꽉 넣는걸 선호한다.

당나라 때 황제 현종이 원래 호병이라고 불리우던 월병을 먹고 존나 맛있었는데, 옆에 있던 양귀비가 보름달을 보고 월병이라고 해서 그때부터 월병이라고 불렀다는 전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