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스트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그 어떠한 지배권력도 거부하는 사람들이다. 무정부주의자라고 번역되지만 그냥 권력자체를 반대하는 사람이다.

아나키즘[편집]

그리스어에서 나온 말이다. 같은 어원으로 하나의 지배로 이루어진 체제를 모나키즘이라고 하며, 한국어로는 군주제를 뜻한다. 혹자는 아나키스트들을 정부와 질서가 없는 상태를 추종하는 혼돈주의로 단정짓는다. 반대로 생각해보자. 예를 들면, 2016년 말 무엇때문에 국정공백이 생기고 혼돈이 생겼는가. 그 정부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다. 이 만큼 정부는 사람들의 화합을 가로막고 자신들 좋은 대로 지배하려고 들며 시민들의 평화와 민주적 절차로 만들어진 법질서를 파괴한다. 반면에 그런 정부의 지배를 받던 시민들은 그 어떠한 단체의 주도도 없이 스스로 질서를 지키고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그들을 끌어내리고 있다. 집시법과 도로교통법을 어기고 있다고 하는데 그 이전에 집회 결사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하고 있다. 집시법과 도로교통법을 적용시켜 시위대를 공격하고 해산시키는 것은 정부가 헌법에 명시된 집회 결사의 자유를 훼손하는 것이다. 하여튼 이 과정에서 사람들이 자신들의 나라의 주인은 사람들 그 어떤 지배권력도, 정치적 단체도 아닌 자신들이라고 깨달았다. 정부에 권력이 사람들을 막무가내로 지배할 때와, 그 정부가 사람들에 의해 실각하고 공백이 생겼을 때, 어느 쪽이 더 사람들이 스스로 화합하고 평화를 유지했는가.

대한민국에 한정해서 역사적으로 볼때 많은 혁명 시위들이 어떤 이익으로 모인 정치적 집단에 의해서 이리저리 움직였었고, 거의 전부 실패했다. 이화여대 미래라이프대학 반대시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학내에서 정유라 특혜에 관한 시위로 확산되고 이것이 다시 전국적인 촛불시위로 확산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학생들이 대학내 운동권들 다 좆 혹은 봊 까고 개인들이 스스로 하나로 뭉쳐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움직였기 때문이다. 지배권력이 특정한 타겟을 집지 못하니까 이들을 잠재우기 위한 공권력을 휘두를 정당성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당장 촛불시위를 선동으로 매도할 만한 껀덕지가 하도 없다보니 애꿎은 언론이 시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하고 있다. 이렇게 시민들 개개인이 자신들에게 불이익을 느꼈을 때 스스로 뭉치는 것이 한 권력이익집단이 시민들을 주도해서 이리몰고 저리 몰아서는 답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2016년 촛불시위를 보면 깃발에 써있는 것이 매우 다채롭다. 대중은 이미 주먹이 그려진 빨간 깃발이나 노란 깃발에 의심을 하기 시작했다.

아나키스트의 상징[편집]

  • O안에 A가 들어있는 서클A가 아나키즘의 상징이다.
  • 브이 포 벤데타와 아나키즘 해킹 단체 어나니머스의 영향으로 인해 가이 포크스 가면이 아나키스트를 상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