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色, color)이란, 물질에서 반사된 빛이 시각 계통에 들어올 때, 빛의 파장, 주파수에 따라 시각 계통이 느끼는 감각의 차이가 만들어낸 속성을 말한다. 인간에게 보이는 색이 다른 동물에게는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 인간이 보지 못하는 자외선, 적외선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동물도 있을 것이다.

3원색[편집]

세 가지 기본이 되는 색을 말한다. 감산혼합(인쇄, 그림 등. 섞을수록 명도가 낮아진다.)과 가산혼합(빛. 섞으면 명도가 높아진다.)에서 말하는 3원색은 다르다. 감산혼합의 3원색은 CMY(K)로, Cyan, Magenta, Yellow, Black (= Key) 을 말한다. 검정은 인쇄에서 3원색과 함께 쓰이는데, 3색을 혼합해 검정을 만드는 것보다는 완전한 검정색을 쓰는 게 더 효율적이라서 그렇다나. 가산혼합의 3원색은 RGB로, Red, Green, Blue이다.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 상에서는 가산혼합의 원리를 사용하므로 RGB가 쓰이지만, 인쇄물에서는 CMYK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작업물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인쇄물 작업을 할 때는 우선 색 설정을 CMYK로 맞춰주자.

색의 3속성[편집]

색의 3속성은 가 사용하는 물건, 주위에있는 사물들이나 동식물들의 색의 속성을 3가지로 분류한것이다.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 Value)가 있으며, 이를 HSB 또는 HSV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