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인생에서 가장 상큼한 순간. 마치 설익은 풋살구처럼 떫고 시다. 초딩 때부터 사춘기 코스프레를 하곤 하는데 심리적인 변화는 그래도 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생 때 가장 많이 변하는 것 같다.

특징[편집]

어른들한테 반항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특징이 사회적으로 자신의 자아를 깨닿는다는 것이다. 남을 의식하며 자신이 남들 사이에서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 깨닿는 것이다. 때문에 남들이 자신에 평가를 내리는 것에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리고 자신이 소속된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해, 또는 그 인정받고 있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과잉행동을 하곤 한다. 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이런 이유에서 생겨난다.

확실한 성애를 갖게 되기도 한다. 만약 이 시기에 이성보다 동성에 더 설레고 애틋함을 느끼는 것을 알게된다면 당신은 동성애를 갖고있는 것이다. 애석히도 아직 한국에서는 이를 밝히는 것은 엄청난 사회적 고통을 수반해야 하므로 참고 있길 바란다. 많은 사람들이 사춘기 때 이성에 대한 성애를 짝사랑으로 잘 참아 낸다. 굳이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라며 속으로 아파하지 말도록. 성인이 되면 보다 자유롭게 동성이든 이성이든 동ㆍ이성교제를 할 수 있다.

어렵지만 삶과 죽음, 인생, 사회와 나의 관계, 인간의 본질 등에 생각하기도 한다. 청소년을 위한 인문서적이 많이 있으니 읽어보면 좋다. 인터넷에 많은 정보가 있으니 인터넷으로 너무 게임만 하지 말고 좋은 것도 읽자.

어린 시절 동안의 성장을 기반으로 인격을 쌓아가는 과정이라 각종 매체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관계에서 받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엄마 혹은 아빠의 영향부터 친구들 간에 관계에서 오는 영향, 그 외 자신을 알아주고 조언해주는 어른들에게 상당히 영향을 받기 때문에, 친구 혹은 어른이 나쁘다 생각되면 과감히 그 사람들과 손을 떼라. 당장은 힘들지라도 앞으로 30년을 보고 관계를 끊어버리도록 하자.

인간의 이성과 물질적인 본능으로 국가의 모든 상식이 지배되는 대한민국에서 사춘기 시절에 종교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종교의 발생과 원인, 교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할 수 있는 성인이 된 후에 종교를 가져보자. 사이비 종교를 능히 회피할 수 있고, 좀 더 정확한 교리와 말씀을 얻을 수 있는 종교시설을 찾을 수 있다. 어른들도 이만희나 안상홍한테 홀려서 가정이 파탄나는 판국에 사춘기 시절 청소년들은 오죽하랴. 사춘기 때 교인들끼리 다툼으로 어른들에게 실망하게 되는 일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