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대하여[편집]
중국에서 유래된 4인용 보드게임이다. 전 세계에 마작 인구가 분포해 있으며 각 나라마다 룰이 다르다. 한국의 급한 정서에 맞게 빠른 진행을 위해 패의 한 종류를 버리고 3명이서 진행하는 한국마작도 있지만 당구장 등에서 아저씨들이나 하는 도박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을 접할 기회가 많은 젊은이들은 주로 일본마작을 즐기고 있다.
게임의 목적[편집]
마작은 4명이 둘러앉아 번갈아가면서 패를 뽑고 버리고를 반복하여 자신의 손패를 가장 먼저 완성시킨 사람이 점수를 뺏어오게 되고, 게임이 끝난 뒤에 남은 점수에 따라서 1~4등의 순위를 먹인다.
패의 종류[편집]
마작에서 쓰이는 패들은 일본마작에서는 쓰이지 않는 보너스 패를 제외하고 같은 패가 4장씩 총 136장이 있다.
보너스패는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고스톱의 조커, 쌍피 같은게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 수패 : 수가 표시된 패로 만수, 삭수, 통수 세 종류가 있다. 숫자 1~9까지가 적혀있다.
- 만수패
- 1만~9만 - 한자로 수를 표시한다.
- 통수패
- 1통~9통 - 원의 개수로 수를 표시한다.
- 삭수패
- 1삭~9삭 - 대나무로 수를 표시한다. 다만 1삭에는 대나무 대신에 새가 그려져있다. 새의 종류는 패의 원산지마다 다르다.
- 자패 : 글자가 적힌 패로 바람패, 삼원패 두 종류가 있다.
- 바람패
- 東南西北 (동남서북) - 바람의 방향을 뜻한다. 마작에서는 동서남북이 아니라 동남서북 순이다.
- 삼원패
- □發中 (백발중) - 뭘 뜻하는지는 불분명하다. 백의 경우, 패의 제조사와 국가에 따라서 그려져있는 모양이 다르다. 영어권에서는 패의 색깔을 따와서 '화이트 드래곤, 그린 드래곤, 레드 드래곤'이라고 부른다.
마작 용어[편집]
여기서는 아주 기본적인것만 설명하기 때문에 실제로 마작을 배워보고 싶은 자유인들은 아래쪽의 외부 링크를 참조하자.
- 화료
- 자신의 손패를 완성 시키는걸 뜻한다. 화료를 선언한 뒤 점수를 계산한다. 고스톱의 스톱과 비슷하다. 화료를 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는 몸통 4개, 머리 1개이다. 용을 만든다 생각하자.
- 예) {[1 2 3] [7 8 9] [東 東 東] [發 發 發] [□ □]}
- 몸통
- 코쯔
- 완전히 같은 3개의 패 묶음
- 예) [3 3 3] , [東 東 東] , [發 發 發]
- 슌쯔
- 같은 종류의 연속된 숫자 3개의 패 묶음
- 예) [1 2 3] , [4 5 6] , [2 3 4]
- 머리
- 완전히 같은 패 2개 묶음
- 예) [2 2] , [中 中] , [南 南]
- 닭꼬치(야키토리)
- 게임 진행 도중(혹은 게임이 끝난 후)한번도 화료하지 못한 상태(혹은 사람)을 말한다.
문제점[편집]
일본의 경우 발음 및 표기가 통일 되어있지만, 한국의 경우는 한국마작연맹에서 용어사전이 배포되는등 용어를 통일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똑같은 용어라도 사람마다 중국어 발음, 일본어 발음, 한국어 발음 등 제각각이기 때문에 마작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용어 외우기가 쉽지 않다.
더 보시오[편집]
마작패를 이용하여 같은 패를 맞추는 퍼즐게임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사천성이다. 상하이 마작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