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스톨먼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Richard Stallman

1953년 3월 16일 생 (현재 한국나이 66세)

대하여[편집]

성 이그누시우스 님

Saint Ignucius 프로모션 비디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FSF, 유닉스 배끼고 유닉스 아니라고 하기 프로젝트인 GNU 프로젝트 대빵. 외국 노인. 신선 같은 느낌이 든다. GNU 프로젝트의 숙원 사업인 GNU/Hurd 개발의 책임자이기도 하다.

카피레프트 계열의 정신적 지주이기도 하다. 그의 블로그에는 그의 사상이 비교적 쉬운 영어로 간결히 쓰여있다. 독점을 공고히하고 사용자를 호구로 아는 IT 머기업에 대한 비판과 자유를 추구하는 리차드 스톨먼의 부르짖음은 자유보다는 합리성을 추구하는 IT 소비자들에게도 감동을 준다. 한 번씩 읽어보길. 게다가 이 사이트, 텍스트 기반이라 어떤 환경에서든 접근하고 열람 가능하다.

미국식 비만체형 히피스타일 전자노인[편집]

수염 안밀고 살고, 머리도 안짜르고 비만에다가 프로그래머이며 할아방탱이이다. 성격도 지랄맞기로 유명하며 노인네 꼬장이 극에 달해있다. 이 양반의 개발자 외의 면모라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팔것으로 생각하면 안된다라고 주창한 양반이다. 빌가놈잡가놈의 영원한 숙적.

이렇게 소프트웨어의 상업화에 대해 반대하게 된 이유는 해커 동아리가 연구를 했던 자료들을 기업들이 노리고 거액으로 학교 랩실의 해커들을 꼬드겼는데, 그것때문에 그가 속한 해커연대가 다 풍비박산 나게 생겨 빡쳤다. 그래서 이렇게 재밌게 지들이 선비들마냥 아무 생각없이 연구하고 그 결과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생활을 영유하기 위해 활동하기 시작한다.

사용하는 컴퓨터는 2015년 기준 싱크패드 TX400이고, 여기에다가 '트리스퀠' 이라는 리눅스 배포판을 쓰고 있다. 트리스퀠은 완전한 자유소프트웨어만을 제공하는 우분투기반 운영체제이다.

업적[편집]

  • GNU 프로젝트 창설
  • GCC와 디버거 GDB 개발.
  • Emacs 최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