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믁읶귀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하여[편집]

리그베다 위키 엔하미러와는 다르다 엔하미러와는!망하고 리그베다 위키를 포크한 새로운 위키.고만해 미친놈들아!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여백이 부족하므로 생략한다 나무위키 문서도 있다 카더라(...) 추가 바람 여기 뭐야 무서워

나무위키 꺼라[편집]

엄청난 규모의 집단지성 프로젝트지만 문서들의 수준은 심하게 말하면 자유인사전 수준이다. 다른 말론 깊이가 없다. 학교 과제 한다면서 나무위키 들여다보면 심히 골룸하다. 60%는 불확실하고 부정확한 정보이다. 토론도 상당히 지저분하다. 역시 갖가지 병신들이 있기 때문이다. 개싸움을 보기싫다면 나무위키의 토론은 들어가지 마라.

사실이 아닌 정보들이 너무 많아 나무위키 보는 게 하루 낙인 사람들에게 인터넷 괴담을 퍼뜨리곤 한다. 예를들면 '파리 신드롬' 이다. 이 문서는 이게 진짜 정신질환인 양 써놨고, 많은 사람들이 엔하 시절 부터 이 문서를 봐서 진짜 있는 병으로 믿고 있으나,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런 종류의 인터넷 발 똥 같은 정보가 들끓는다. 그런가하면 뇌피셜이 너무 많다. 2020년 10월 말 부터 핫한 문서인 세라핀/논란 문서만 봐도 지들이 무슨 문화평론가인양 K-Pop 정의와 형식에 대해 뇌피셜로 장황하게 써놨다. '짱깨년이라 싫어요' 를 온갖 장황한 뇌피셜을 붙여서 하고 있는데 같잖은 K-Pop의 대한 자기만의 생각보다는, 차라리 드러내놓고 2020년을 사는 한국인들의 혐중 감정이 세라핀에 이입되는 현상을 분석하는 선에서 끝나야 한다. 보통 롤 유저는 중국은 싫어한다 쳐도 한국 아이돌 자체에 그 문서의 설명만큼 관심이 많지도, 센터가 그룹의 어떤 의미인지 이딴 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팩트로만 따져도 아이돌 그룹의 센터는 그룹 내 아이캔디나 가장 연장자인 리더 그 이상의 의미가 없다. 이것도 앨범이 나올 때 마다 번갈아서 하는 경우도 솔찮다. 예를들면 여자친구의 리더인 소원은 항상 가장 왼쪽에 위치하고, 트와이스는 센터가 매번 번갈아가며 한다. K/DA의 이번 컨셉처럼 굴러들어온 돌이 센터 차지하는 경우는 기획사가 데리고 와 기존 멤버들 제치고 전폭적으로 밀어주는 베리굿의 조현이 있다. 유저들이 과연 K/DA를 아이돌 그룹으로써 진지하게 팬이 되어 과몰입을 하고 있는가 생각해본다면, 그 딴 K-Pop에 대한 장황한 지 만의 개소리들이 하등 쓸 데가 없어진다. 세라핀에 대한 논란의 본질은 라이엇 게임즈가 중국 자본 투자를 받고 중국 시장을 겨냥해 기획한 신챔이 기존 챔피언과 유사하고, 그걸 이전에 자기네 게임 캐릭터들로 기획한 걸그룹에 넣어 센터로 세워 밀어주는 걸 '한국' 유저들이 아니꼽게 생각하는 현상 그 자체다. 씹덕들이 게임 캐릭터가 짱깨라 화나서 쓴 일기 같은 꿀잼 문서이니 필람.

이걸 지들도 알긴 아는 모양인데 지들끼리 비판한답시고 만든 나무위키/비판이나 나무위키 꺼라 문서를 써놓았다. 근데 거기다가 또 좆무위키/비판 항목을 써붙이곤 딸딸이를 쳐댔다. 윽 냄세나. 거기서는 무슨 "나무위키는 한 사람도 아니고 여러사람이 쓰는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사이트이니 몇명이 추한 행태를 보인다고 일반화하지 마셈!" 이딴식으로 써놨는데 겉보기엔 일리가 있어보인다. 근데 내가 奀믁읶귀에서 본 '일베충' 항목에는 "어짜피 일베충같은 극단주의 세력들은 자기네들이 어떤 인식을 가졌는지 알고도 스스로 동조하고 가입한거니깐 일반화시켜도 됨^오^ 착한 일베충 같은거 없음!" 이지랄떤거 ㄹㅇ로 봤거든. 남적남

심지어 인터넷 문화에 관련된 문서도 뭔가 어긋나 있다. 인터넷에서 짹짹충의 흔한 뜻은 아침이 밝으면 울어대는 까치와 참새이다. 새벽 갤질을 마치고 막 잠드려는 잉여새끼들에게는 이들이 불청객이기 때문에 짹짹 울어쌌는다며 아침에 우는 새들을 일컬어 짹짹충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하지만 나믁읶귀에서 짹짹충을 검색하면 트인낭으로 넘어간다. 트위터를 짹이라고 하긴 하는데, 짹짹충을 곧이 곧대로 트위터충으로 쓰는 용례는 드물다.

지역드립이 지역별로 총망라 되어있다. 누구보고 써먹으라는 거지.

많은 문서들이 그 표제어의 정의가 매우 부실하다. 예를 들면 석형류란 걸 알고 이걸 알려주고 싶어서 열심히 파충류와 새의 연관성을 다 적어놨지만, 정작 그래서 어떤 동물을 석형류로 분류할 수 있는지에 기준이 되는 석형류의 정의는 '파충류와 새를 말한다'고 써 놨다. 나무위키에선 표제어의 정의가 부실하다는 문제점을 페미위키 문서에서 페미위키의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인기검색어[편집]

2020년 7월에는 검색어 자동완성에 인기 검색 문서를 나열해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온통 트위치 스트리머들 문서 뿐이다. 어떤 사람들이 나믁읶귀를 켜는 지 알 만 하다. 이랬던 인기 검색어에 2021년 4월 즈음부터 정치인 이름, 정치계 사건 등이 오르기 시작했는데 주작 냄새가 매우 강하게 풍긴다.

보통 사건사고들은 '코인 게이트' 처럼 사건 제목이 간료할 경우가 아니면 사건 자체 문서보다는 사람, 또는 대표하는 그룹이 인기 검색어 목록에 오르고 그 사람, 그룹 문서 상단에 '한시적 넘겨주기' 로 사건 문서에 연결시킨다. 예를 들면 '여자친구' 문서와 '여자친구 쏘스뮤직 전속계약 종료 논란' 문서가 그렇다. 그러나, 정치권에서 사건이 생기면, 문서가 생겼을 경우 곧바로 그 문서의 제목이 인기검색어로 오르는데 매우 의심스럽다. 그것도 화요일 아침 11시에 맨 위에. 각 정당의 대통령 경선 후보 등록이 시작된 시기부터 이에 관련한 인물들이나 사건이 매우 자주 오른다.

(이재명 같이 현재 가장 유력한 대권주자, 이준석 같이 야당에서 가장 대두되고 있는 인물, 윤석열 처럼 후보 등록 후 논란이 부각되는 인물, 윤미향 같이 원래 논란이 있던 인물이 전부 특정 기간 동안 바쁘게 오르락내리락 했었지만, 비슷한 시기일 때 민감한 사안인 백신 관련해서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대구시의 출처불명 화이자 백신 관련 건이나 대구시장 권영진에 관한 키워드는, 유튜브, 포털 등에서 속보로 다루던 때도 한 번도 오른 적이 없다.)

아카라이브[편집]

나무라이브라는 것으로 커뮤니티 흉내를 내다가 아카라이브 개편 이후, 개드립 이탈 유저들을 냥드립 판 개설로 흡수했다. 디씨(2015년 이후) 맛이 급속하게 찐해졌다.

창작물에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