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치리눅스"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자유인사전 - 자유인들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노후 건축물(토론)의 편집을 Ahnkoon의 버전으로 되돌림)
(문서 내용을 ‘꺼져라. 씨발놈아.’으로 교체)
1번째 줄: 1번째 줄:
'''Keep it Simple, Stupid.'''
+
꺼져라. 씨발놈아.
 
 
[[그림:양아치.png|썸네일|양 아치 리눅스]]
 
 
 
{{Q|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가 없던 시절엔 이걸 어떻게 설치해서 썼을까...?|[[사용자:ahnkoon|안군]]|아치리눅스 뉴비}}
 
 
 
==대하여==
 
양 '''아치 리눅스'''는 롤링 릴리스로 유명한 [[리눅스]] 배포판이다. 팩맨(pacman)이라는 패키지 관리자가 힘쎄고 강한게 특징이다. 양 아치를 쓰게 되면 빠른 업데이트로 가지고 있는 패키지의 새 기능을 먼저 만나 볼 수 있다.
 
 
 
==설치==
 
딱히 어려울 건 없고, 어느정도 수동이 가미된다. 특히! 양 아치 위키의 한국어 문서의 경우 업데이트가 잘 안된건지(아니면 양 아치가 너무 업데이트가 빨라 갱신이 안 되었을 수 있다.) 모르겠는데 여튼 주의를 당부한다. rc.conf 설정하는 방법이 rc.conf의 보안의 문제로 없어진 지금도 설명되어있는 등 여러모로 아무것도 모르는 사용자가 따라하기엔 좋지 않다. 그래서 [[젠투 리눅스]]와 마찬가지로 가급적 공홈의 영문 문서를 보는것을 추천한다.
 
 
 
순서는
 
*라이브 모드로 부팅한다.
 
*인터넷 연결을 확인 한다.
 
*파티션을 적절히 나눠준 후 마운트 한다.
 
*베이스 시스템을 깐다.
 
*chroot /mnt 한다.
 
*언어, 시간 등 설정하고 설치환경과 별개로 시스템에 설치될 서비스를 설치한다. 예를 들면 유동IP할당 서비스의 자동화라던지. 지금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설치 후 네트워크가 안된다면 답이 없겠죠?
 
*grub같은 부트로더를 깐다.
 
*마운트한 드라이브를 죄다 언마운트하고
 
*reboot
 
*그 후 필요한거 깔고 계정을 만든다.
 
 
 
양 숙달되면 매우 빠르게 설치가 가능하다. 이는 간결한 소스와 최소한의 시스템으로 되어있는 아치리눅스의 장점이기도 하다.
 
 
 
==특징==
 
[[pacman]]의 강려크함이 있다. 가볍고 아름답다. 미리 32비트에서 바이너리로 컴파일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어 설치시간은 아주 빠르다. 그 외에 소스코드를 직접 컴파일 해서 pacman에서 관리하는 BSD의 ports나 [[젠투 리눅스]]의 portage 같은 느낌의 ABS(아치 빌드 시스템)이 있다. 이 둘처럼 컴파일 설정도 할 수 있기도 하다.
 
 
 
===장점===
 
일단 패키지 설치와 관리가 매우 편하다. [[pacman]]은 많은 패키지가 있고, 특히 AUR(양아치 유저 레포지토리)에서 사용자들이 만든 방대한 패키지와 빠른 업데이트를 만나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오픈소스에 가장 부합하지 않나 시프요...
 
 
 
설명이 다소 어렵다면 넷북에 아치를 깔고 교도소에 들어가서 3년 살고 나온 후 이제 착하게 살아야겠군 하고 컴퓨터를 켜서 pacman -Syu 한 줄 치면 출소한 현재의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되는것. 이것은 아치에서 가장 중요한 롤링-릴리즈 라고 한다.
 
 
 
그리고 초보사용자에겐 좀 황당할 수 있지만 중급 사용자들에겐 설치 직후 휑한 시스템이 장점이 되기도 한다. 자기가 쓰지도 않을 서비스로 그 서비스 자체나 그를 위한 라이브러리가 설치 되는 것으로 시스템이 무거워지는 것은 많은 사용자들이 원치 않을것이다. 그렇다고 심심하고 특징이 없다고 하기엔 pacman의 존재감이 매우 크다. 쉬운 명령으로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고, 그것들과 시스템 자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가능한것이다. 진짜 개짱굳.
 
 
 
===단점===
 
그래서 불안정하다. 판올림이 너무 잦고, 안정되지 못한 버전이 급하게 올라오기도 하며, 시스템 자체의 변화 자체도 뒤죽박죽이다. 특히 2년 전만해도 rc.comf로 묶어두자고 한걸 또 systemd로 따로 풀었다. 이렇게 시스템의 변동이 심하다보니 특히 서버로 쓰기에 매우 안좋다. 관리만 잘하면 뭘로든 못쓰느냐만.
 
 
 
그리고 사용자가 시스템 설치 직후 한글입력이나 안정적인 웹서핑 등의 즐길거리들을 좀 해볼라면 약간 시간이 걸리는것도 안좋은 점 중 하나다. 그리고 x86_64 아키텍처의 소프트웨어 지원이 조금 아쉽다. 아치의 소프트웨어들은 거의 i686 아키텍처에 최적화된 바이너리 소프트웨어들이라.
 
 
 
==같이보기==
 
*[[리눅스]]
 
*[[젠투 리눅스]]
 
*[[아치리눅스/AUR]]
 
*[[아치리눅스/설치]]
 
 
 
==바깥양반==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The_Arch_Way_%28%ED%95%9C%EA%B5%AD%EC%96%B4%29 아치의 도(道)]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Arch_Linux_%28%ED%95%9C%EA%B5%AD%EC%96%B4%29 아치 소개]
 
 
 
 
 
{{운영체제}}
 
 
 
[[분류:운영체제]]
 
[[분류:리눅스 배포판]]
 

2015년 8월 7일 (금) 13:45 판

꺼져라. 씨발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