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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시드 마이어의 문명, Sid Meier's Civilization) 은 [[시드 마이어]]가 개발한 게임 겸 [[타임머신]]이다. 무릇 이런 게임은 이기기 위해, 아니면 위기를 피하기 위한 계획을 구상하고 전략을 위해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성이 있는데 여기에 풍부한 문화인류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스며들여 놓은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도시에 병원을 지으면 그 도시의 식량이 보강되는데, 식량은 도시의 인구수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이다. 즉 인구 증가가 부스트된다.
 
'''문명''' (시드 마이어의 문명, Sid Meier's Civilization) 은 [[시드 마이어]]가 개발한 게임 겸 [[타임머신]]이다. 무릇 이런 게임은 이기기 위해, 아니면 위기를 피하기 위한 계획을 구상하고 전략을 위해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성이 있는데 여기에 풍부한 문화인류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스며들여 놓은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도시에 병원을 지으면 그 도시의 식량이 보강되는데, 식량은 도시의 인구수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이다. 즉 인구 증가가 부스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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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로 도시에서 생산하고, 유닛들을 행동시킨다. 턴의 지나감은 이 게임에서 시대의 흐름과 같다. 각 문명의 특성와 도시의 건물들의 특성 등으로 과학, 문화 등 각 분야의 점수를 턴 마다 모을 수 있고, 어떤 건물을 짓느냐, 어떤 문명의 보너스를 받느냐에 따라 자기가 택한 문명의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빠르게 혹은 둔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문명 5를 기준으로 하면 문화 점수는 사회 정책을 개발하게 해주고, 과학 점수는 기술을 발전시킨다. 게임을 해보면 알겠지만, 사회 정책을 빠르게 발전 시키려면 기술이 발달해야 하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려면 문화를 모아서 세운 사회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선택은 플레이어에게 있다.
 
턴제로 도시에서 생산하고, 유닛들을 행동시킨다. 턴의 지나감은 이 게임에서 시대의 흐름과 같다. 각 문명의 특성와 도시의 건물들의 특성 등으로 과학, 문화 등 각 분야의 점수를 턴 마다 모을 수 있고, 어떤 건물을 짓느냐, 어떤 문명의 보너스를 받느냐에 따라 자기가 택한 문명의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빠르게 혹은 둔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문명 5를 기준으로 하면 문화 점수는 사회 정책을 개발하게 해주고, 과학 점수는 기술을 발전시킨다. 게임을 해보면 알겠지만, 사회 정책을 빠르게 발전 시키려면 기술이 발달해야 하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려면 문화를 모아서 세운 사회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선택은 플레이어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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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마다 상이한 승리조건이 있다. 하지만 이 시리즈를 관통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는 게임의 승리조건이 다른 문명들을 무력으로 정복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명 5를 기준으로 보면, 우주로 로켓을 가장 먼저 쏘는 과학승리, 국제연합에서 도시국가들의 지지를 얻는 외교승리,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문화승리 등이 있다.
  
 
== 문명 시리즈 ==
 
== 문명 시리즈 ==

현재 판 : 2019년 9월 9일 (월) 04:29

대하여[편집]

문명 (시드 마이어의 문명, Sid Meier's Civilization) 은 시드 마이어가 개발한 게임 겸 타임머신이다. 무릇 이런 게임은 이기기 위해, 아니면 위기를 피하기 위한 계획을 구상하고 전략을 위해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성이 있는데 여기에 풍부한 문화인류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스며들여 놓은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도시에 병원을 지으면 그 도시의 식량이 보강되는데, 식량은 도시의 인구수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이다. 즉 인구 증가가 부스트된다.

특징[편집]

게임 방식[편집]

턴제로 도시에서 생산하고, 유닛들을 행동시킨다. 턴의 지나감은 이 게임에서 시대의 흐름과 같다. 각 문명의 특성와 도시의 건물들의 특성 등으로 과학, 문화 등 각 분야의 점수를 턴 마다 모을 수 있고, 어떤 건물을 짓느냐, 어떤 문명의 보너스를 받느냐에 따라 자기가 택한 문명의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빠르게 혹은 둔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문명 5를 기준으로 하면 문화 점수는 사회 정책을 개발하게 해주고, 과학 점수는 기술을 발전시킨다. 게임을 해보면 알겠지만, 사회 정책을 빠르게 발전 시키려면 기술이 발달해야 하고,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려면 문화를 모아서 세운 사회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선택은 플레이어에게 있다.

승리조건[편집]

시리즈마다 상이한 승리조건이 있다. 하지만 이 시리즈를 관통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는 게임의 승리조건이 다른 문명들을 무력으로 정복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문명 5를 기준으로 보면, 우주로 로켓을 가장 먼저 쏘는 과학승리, 국제연합에서 도시국가들의 지지를 얻는 외교승리,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문화승리 등이 있다.

문명 시리즈[편집]

문명[편집]

문명은 원래 보드게임으로, 시드마이어가 1991년에 컴퓨터 게임으로 개발하여 지금의 문명 시리즈를 만들어 냈다.

문명 II[편집]

전작인 문명과 비슷하나, 시드 마이어가 제작에 참여하지 않았다.

2007년 IGN의 ‘역사상 가장 훌륭한 100대 게임 리스트’ 에서 테트리스에 이어 3위에 올랐다.

문명 II : 테스트 오브 타임[편집]

문명으로 인해 낭비하는 시간을 테스트할 수 있다.

문명 III[편집]

문명 III : 플레이 더 월드[편집]

문명 III : 컨퀘스트[편집]

문명 IV[편집]

  • 종교 개념이 추가되어 종교가 다른 문명과는 관계가 좋지 않아지는 등 게임에 큰 영향을 준다.
  • 위인이 위대한 과학자, 위대한 상인, 위대한 기술자 등으로 세분화 되었다.

문명 IV : 워로드[편집]

  • 한국, 카르타고 등 6개의 문명이 추가되었다.
  • 위대한 장군이 추가되었다.
  • 속국 개념이 추가되었다.
  • 지도자 특성에 방어적, 카리스마적, 제국주의적이 추가되었다.

문명 IV : 비욘드 더 소드[편집]

문명 레볼루션[편집]

문명 V[편집]

문명 열풍을 일으킨 주역.

순순히 문명을 플레이하면 유혈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문명 V : 신과 왕[편집]

Gods and Kings

  • 종교 시스템 추가
  • 첩보 시스템 추가

문명 V : 브레이브 뉴 월드[편집]

Brave New World

  • 세계 의회 시스템 추가, 외교 승리가 세계 의회에서 세계 지도자 투표에 당선되는 것으로 변경
  • 문화 승리는 관광 수치를 올려 타 문명에 대한 영향력을 높이는 것으로 변경
  • 평등, 질서, 독재 정책이 "이념" 으로 따로 분류됨. 공장을 3개 짓거나 현대 시대에 진입하면 이념 선택 가능

문명 온라인[편집]

문명 : 비욘드 어스[편집]

비욘드 어스 : 라이징 타이드[편집]

문명 VI[편집]

OST[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