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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주민===
 
주민은 마인크래프트 시스템이 만든 마을에서 나온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아얘 마을을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아래의 좀비문단에 주민 좀비 치료하는 법을 참고할 것.
 
주민은 마인크래프트 시스템이 만든 마을에서 나온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아얘 마을을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아래의 좀비문단에 주민 좀비 치료하는 법을 참고할 것.
*마을은 간단히 만들 수 있다. 가까운 거리로 문 달린 집을 여러개 만들면 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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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은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침대와 가까운 거리로 문 달린 집을 여러 개 만들면 끝이다.
*주민 수보다 많은 문과 천장이 달린 구조물을 지으면 증식할 환경이 갖춰진다. 큰 건물에 문을 여러개 달아놓아도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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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 수보다 많은 문과 침대와 천장이 달린 구조물을 지으면 증식할 환경이 갖춰진다. 큰 건물에 문을 여러개 달아놓아도 유효하다.
*현재 버전에서 주민은 플레이어와의 교류와 곡물들을 갖고 증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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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들을 증식할 수 있는 방법은, '''적어도 하룻 밤 침대에서 잤던 한 쌍의 주민들 중에 한 쪽이 실직인 상태에서 마을의 주민들 수 보다 많은 수의 침대를 놓고 밀, 빵, 감자, 당근을 주면, 낮 시간에 증식한다.'''
*주민들은 시스템이 만든 마을이든 플레이어가 만든 마을이든 마을을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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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들에게는 직업이 있는데, 실직 상태인 주민이 그에게 가까운 각종 직업을 부여하는 오브젝트에 다가가면, 각 오브젝트에 따라 직업을 부여 받는다. 예를 들면 농부는 거름통에 가까이 있을 때 나온다.
*마을을 키워 주민들을 잘 증식시켜 놓으면 어느 순간 경제력이 급격히 상승한다. 갈색 옷 주민(농부, 어부, 활 장인, 양치기)들은 수동으로 지어놓는 마을의 밭에다가도 자기들이 알아서 씨를 심기도 한다. 보라색 옷을 입은 자들에게 좀비의 썩은 고기나 금, 푸줏장이 들에게 고기, 농부들에게 밀 등을 팔아서 에메랄드를 얻고 대장장이들로부터 강화된 다이아몬드 칼이나 장비 등을 얻던가, 사서들에게서 특정 주문서(무한, 바다의 행운, 행운 3 등)을 사서 활이나 낚시대, 곡괭이 등에 바를 수 있다던가, 지질학자에게 탐험 지도(우드랜드 맨션, 용궁)를 구매한다던가, 보라돌이들에게서 엔더 눈깔을 사서 엔더월드를 가기 편해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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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들은 시스템이 생성한 마을이든, 플레이어가 만든 마을이든, 마을을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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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키워 주민들을 잘 증식시켜 놓으면 어느 순간 경제력이 급격히 상승한다. 갈색 옷 주민(농부, 어부, 활 장인, 양치기)들은 수동으로 지어놓는 마을의 밭에다가도 자기들이 알아서 씨를 심기도 한다. 보라색 옷을 입은 놈들에게 좀비의 썩은 고기나 금, 푸줏장이 들에게 고기, 농부들에게 밀 등을 팔아서 에메랄드를 얻고 대장장이들로부터 강화된 다이아몬드 칼이나 장비 등을 얻던가, 사서들에게서 특정 주문서(무한, 바다의 행운, 행운 3 등)을 사서 활이나 낚시대, 곡괭이 등에 바를 수 있다던가, 지질학자에게 탐험 지도(우드랜드 맨션, 용궁)를 구매한다던가, 보라돌이들에게서 엔더 눈깔을 사서 엔더월드를 가기 편해지게 한다.
 
*역시 마을의 규모를 키우고, 강철골렘을 만들어서 이들이 스폰되는 자리에 트랩을 놓아 철을 대량생산 하는 트릭도 존재한다. 단 이건 차라리 굴을 찾아서 철을 캐는 게 나을 정도로 설계가 어렵다.
 
*역시 마을의 규모를 키우고, 강철골렘을 만들어서 이들이 스폰되는 자리에 트랩을 놓아 철을 대량생산 하는 트릭도 존재한다. 단 이건 차라리 굴을 찾아서 철을 캐는 게 나을 정도로 설계가 어렵다.
*주민들중에는 바보도 있다. 초록색 옷을 입고 있는데, 거래를 할 수 없고, 불러도 반응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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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들 중에는 바보도 있다. 초록색 옷을 입고 있는데, 거래를 할 수 없고, 불러도 반응이 없다. 해 질 녘이 되도 집에 돌아오지 않으며, 해가 진 후에야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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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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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찾기 영 힘들다면 이와 같은 방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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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 생성되는 감염된 주민을 치료하는 법은 좀비 문단에 있다. 둘을 치료해서 가둬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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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 여러 개, 침대가 여러개 있는 벽과 지붕이 있는 구조물을 설치하고, 집을 횃불로 밝힌다음 가둬놓은 두 명의 주민들을 배치한다. 주민들이 밖에 나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벽과 울타리로 막아서 못 나가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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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 주민들이 마을로 인식하게 되고, 주변에 고양이와 골렘 등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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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1: 주민들은 잘 못 가두겠으면 마인카트를 이용한다. 이러면 레일을 이용해 주민들을 배치하는 것도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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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셀롯/고양이===
 
===오셀롯/고양이===
 
정글에서 스폰되는 몹이다. 얘를 길들이면 고양이가 된다. 길들이지 않은 상태에선 노란색에 올리브 색과 갈색이 섞인 레오타드 무늬를 갖고 있다. 평원 지역에서 정글을 찾기도 힘들고, 길들이는 것 자체도 난이도가 있고, 고양이를 집까지 데려오기도 어렵지만 플레이어들에게 아주 인기있는 애완동물이다. 길들이는 법은 약간의 거리를 두고 날생선을 들고 유혹해서 가까이 와서 플레이어를 은근하게 바라보면 날생선을 하나씩 먹인다. 이 때 움직이거나 마우스를 확 돌리지 말 것. 또한 충분한 양의 날 연어와 날 대구를 갖고 시도하자.
 
정글에서 스폰되는 몹이다. 얘를 길들이면 고양이가 된다. 길들이지 않은 상태에선 노란색에 올리브 색과 갈색이 섞인 레오타드 무늬를 갖고 있다. 평원 지역에서 정글을 찾기도 힘들고, 길들이는 것 자체도 난이도가 있고, 고양이를 집까지 데려오기도 어렵지만 플레이어들에게 아주 인기있는 애완동물이다. 길들이는 법은 약간의 거리를 두고 날생선을 들고 유혹해서 가까이 와서 플레이어를 은근하게 바라보면 날생선을 하나씩 먹인다. 이 때 움직이거나 마우스를 확 돌리지 말 것. 또한 충분한 양의 날 연어와 날 대구를 갖고 시도하자.
  
아직 릴리즈 되지 않은 1.14 에서는 길들이지 않은 고양이는 마을 주변에서 스폰되며 배회하게 나온다. 위와 마찬가지로 테이밍 하면 된다. 마녀의 오두막에서도 고양이가 나오는데 흑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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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에서 길들이지 않은 고양이는 마을 주변에서 스폰되며 마을 주변을 배회한다. 위와 마찬가지로 테이밍 하면 된다. 마녀의 오두막에서도 고양이가 나오는데 흑묘이다.  
  
 
고양이는 크리퍼와 팬텀을 쫓아낸다. 고양이 군단을 만들어놓고 풀어놓으면 크리퍼들과 팬텀이 얼씬도 못한다.
 
고양이는 크리퍼와 팬텀을 쫓아낸다. 고양이 군단을 만들어놓고 풀어놓으면 크리퍼들과 팬텀이 얼씬도 못한다.
  
고양이는 침대에 올라 앉는 습성이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인기가 많지만, 구하기 어렵지. 또한 상자에는 플레이어가 앉혀도 앉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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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는 침대에 올라 앉는 습성이 있다. 또한 상자에는 플레이어가 앉혀도 앉지 않는다.
  
 
===앵무새===
 
===앵무새===

2019년 9월 10일 (화) 01:31 판

마인크래프트에서는 플레이어의 목숨을 노리는 수많은 몹들이 존재한다.

마인크래프트에서 길들일 수 있는 몹은 현재 오셀롯, 늑대, 앵무새이다. 얘네들은 길들인 상태에서 가까이 다가가 우클릭을 하면 앉는다. 반대로 앉은 상태에서 우클릭을 하면 일어난다.

수동적 몹

마인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수동적 몹은 모두 8종류, 그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는다.

돼지

  • 돼지는 월드를 탐험하다 보면 만날 수 있다.
  • 죽이면 1~3 개의 안 익은 폭찹을 떨군다. 만약 용암이나 쇠와 부싯돌, 방화 마법이 붙은 검이나 불 마법이 붙은 활을 쏘는 등으로 태워서 죽이면? 1~3 개의 익은 폭찹을 떨어뜨린다.
  • 몹 스포너에서 기본으로 젠되는 몹이다, 조도 레벨이 9 이상이고 풀 블록 위에 있을때 주변 5칸에서 젠된다.
  • 벼락이 떨어진 4블록 주위에 돼지가 있으면 그 돼지는 좀비 피그맨이 된다. 새끼 돼지가 벼락을 맞아도 성체 좀비 피그맨이 생성이 되며, 안장을 놓고 타고 있는 돼지가 벼락을 맞으면 플레이어 위에서 좀비 피그맨이 생성된다.
  • 먹이는 감자, 사탕무, 당근이다.

  • 소는 월드를 탐험하다 보면 만날 수 있다.
  • 죽이면 1~3개의 날 쇠고기를 떨어뜨린다. 또 0~2개의 가죽을 준다. 불 마법이 붙은 무기나 부싯돌, 용암 등으로 태워도 가죽은 그대로 드롭하며, 역시 익은 쇠고기를 1~3개 준다.
  • 양동이를 들고 소에게 오른쪽 클릭을 하면 우유가 담긴 양동이를 얻을 수 있다.

무쉬룸

  • 균사체 바이옴에서 스폰된다.
  • 똑같이 고기 1~3개와 가죽 0~2개를 준다.
  • 나무 그릇을 들고 무쉬룸에게 오른쪽 클릭 시 그릇에 버섯 스튜를 채워준다.
  • 가위를 들고 무쉬룸을 우클릭 하면 무쉬룸의 색에 따른 버섯을 드롭함과 동시에 일반 소가 된다.
  • 붉은 무쉬룸을 교배하면 약 0.01% 의 확률로 갈색 머쉬룸이 태어난다. 그 반대의 경우 또한 그렇다.
  • 갈색 무쉬룸에 꽃을 들고 우클릭하고 나무 그릇으로 젖을 짜면 수상한 스튜? 가 나온다. 그 다음에 젖을 짜면 그냥 버섯 스튜가 나온다.

  • 닭은 낮에 월드를 탐험하다 보면 만날 수 있다.
  • 죽이면 0 ~ 2개의 깃털과 단 하나의 닭고기가 떨어진다. 역시 불 붙여 죽이면 익은 고기가 나온다.
  • 매 5분에서 10분 사이에 계란 하나를 낳는다.
  • 알을 던지면 1/8의 확률로 닭이 나온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2번째로 작은 몹이다.
  • 작은 좀비가 닭을 탈 수 있다. 치킨 조키라고 하는 상태가 되는데, 족같다.

  • 돼지는 낮에 월드를 탐험하다 보면 만날 수 있다.
  • 때리면 1 ~ 3개의 양모가 떨어진다. 0~2개의 양고기를 드랍한다.
  • body와 armor가 분리된 채 젠되는 유일한 몹이다.

토끼

  • 세계 전역에서 가끔 등장한다. 특히 사막에서 사막토끼가 많이 나온다.
  • 토끼고기나 토끼가죽, 토끼발을 얻을 수 있다. 토끼발은 희귀한 아이템이며 도약의 포션의 재료이다.
  • 당근이나 민들레를 먹인다,

  • 초원에서 출몰한다.
  • 길들이는 방법은 우클릭으로 말 등에 타서 친밀도를 올려 하트가 뜰 때까지 탔다가 떨어졌다가를 반복한다.
  • 길들인 후에는 말 등에 탄 상태에서 인벤토리를 열어 안장 슬롯에 안장을 넣어서 승마가 가능해진다.
  • 말을 위한 갑옷이 저승이나 던전 등에서 나오는 창고에서 나온다.
  • 빠른 말과 느린 말, 체력이 많은 말과 적은 말 등이 있다. 당나귀나 라마나 조랑말이 아니면 색은 관계 없고 무조건 랜덤이다.
  • 슬라임볼과 거미줄로 만들 수 있는 올가미로 말을 울타리에 매어 놓을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가 늘 그렇듯이 여기엔 버그가 있어서 게임을 껐다 불러오면 실제 매어있기는 하지만 매 놓은 흔적이 없어진다.

라마

산능성이에서 한 번씩 볼 수 있는 동물. 길들이는 법은 말과 같고, 안장을 실어 탈 수는 없는 대신 체스트를 얹어서 짐을 실을 수 있다. 이 때 라마를 움직이려면 올가미가 필요하다. 양탄자를 등에 얹어 데코레이팅 할 수도 있다.

박쥐

걸리적 거리는 녀석들.

주민

주민은 마인크래프트 시스템이 만든 마을에서 나온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아얘 마을을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아래의 좀비문단에 주민 좀비 치료하는 법을 참고할 것.

  • 마을은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침대와 가까운 거리로 문 달린 집을 여러 개 만들면 끝이다.
  • 주민 수보다 많은 문과 침대와 천장이 달린 구조물을 지으면 증식할 환경이 갖춰진다. 큰 건물에 문을 여러개 달아놓아도 유효하다.
  • 주민들을 증식할 수 있는 방법은, 적어도 하룻 밤 침대에서 잤던 한 쌍의 주민들 중에 한 쪽이 실직인 상태에서 마을의 주민들 수 보다 많은 수의 침대를 놓고 밀, 빵, 감자, 당근을 주면, 낮 시간에 증식한다.
  • 주민들에게는 직업이 있는데, 실직 상태인 주민이 그에게 가까운 각종 직업을 부여하는 오브젝트에 다가가면, 각 오브젝트에 따라 직업을 부여 받는다. 예를 들면 농부는 거름통에 가까이 있을 때 나온다.
  • 주민들은 시스템이 생성한 마을이든, 플레이어가 만든 마을이든, 마을을 인식한다.
  • 마을을 키워 주민들을 잘 증식시켜 놓으면 어느 순간 경제력이 급격히 상승한다. 갈색 옷 주민(농부, 어부, 활 장인, 양치기)들은 수동으로 지어놓는 마을의 밭에다가도 자기들이 알아서 씨를 심기도 한다. 보라색 옷을 입은 놈들에게 좀비의 썩은 고기나 금, 푸줏장이 들에게 고기, 농부들에게 밀 등을 팔아서 에메랄드를 얻고 대장장이들로부터 강화된 다이아몬드 칼이나 장비 등을 얻던가, 사서들에게서 특정 주문서(무한, 바다의 행운, 행운 3 등)을 사서 활이나 낚시대, 곡괭이 등에 바를 수 있다던가, 지질학자에게 탐험 지도(우드랜드 맨션, 용궁)를 구매한다던가, 보라돌이들에게서 엔더 눈깔을 사서 엔더월드를 가기 편해지게 한다.
  • 역시 마을의 규모를 키우고, 강철골렘을 만들어서 이들이 스폰되는 자리에 트랩을 놓아 철을 대량생산 하는 트릭도 존재한다. 단 이건 차라리 굴을 찾아서 철을 캐는 게 나을 정도로 설계가 어렵다.
  • 주민들 중에는 바보도 있다. 초록색 옷을 입고 있는데, 거래를 할 수 없고, 불러도 반응이 없다. 해 질 녘이 되도 집에 돌아오지 않으며, 해가 진 후에야 들어온다.

마을을 만들어보자

마을을 찾기 영 힘들다면 이와 같은 방법도 있다.

  1. 자연 생성되는 감염된 주민을 치료하는 법은 좀비 문단에 있다. 둘을 치료해서 가둬놓는다.
  2. 문이 여러 개, 침대가 여러개 있는 벽과 지붕이 있는 구조물을 설치하고, 집을 횃불로 밝힌다음 가둬놓은 두 명의 주민들을 배치한다. 주민들이 밖에 나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벽과 울타리로 막아서 못 나가게 할 수 있다.
  3. 이러면 주민들이 마을로 인식하게 되고, 주변에 고양이와 골렘 등이 생성된다.
  • 팁 1: 주민들은 잘 못 가두겠으면 마인카트를 이용한다. 이러면 레일을 이용해 주민들을 배치하는 것도 편리하다.

오셀롯/고양이

정글에서 스폰되는 몹이다. 얘를 길들이면 고양이가 된다. 길들이지 않은 상태에선 노란색에 올리브 색과 갈색이 섞인 레오타드 무늬를 갖고 있다. 평원 지역에서 정글을 찾기도 힘들고, 길들이는 것 자체도 난이도가 있고, 고양이를 집까지 데려오기도 어렵지만 플레이어들에게 아주 인기있는 애완동물이다. 길들이는 법은 약간의 거리를 두고 날생선을 들고 유혹해서 가까이 와서 플레이어를 은근하게 바라보면 날생선을 하나씩 먹인다. 이 때 움직이거나 마우스를 확 돌리지 말 것. 또한 충분한 양의 날 연어와 날 대구를 갖고 시도하자.

1.14 에서 길들이지 않은 고양이는 마을 주변에서 스폰되며 마을 주변을 배회한다. 위와 마찬가지로 테이밍 하면 된다. 마녀의 오두막에서도 고양이가 나오는데 흑묘이다.

고양이는 크리퍼와 팬텀을 쫓아낸다. 고양이 군단을 만들어놓고 풀어놓으면 크리퍼들과 팬텀이 얼씬도 못한다.

고양이는 침대에 올라 앉는 습성이 있다. 또한 상자에는 플레이어가 앉혀도 앉지 않는다.

앵무새

  • 정글에서 스폰되는 몹이다.
  • 길들이기는 아주 간단해서 아무 종류의 씨를 앵무새가 나를 바라보는 상태에 몇 개 멕이면 된다.
  • 이전 버전에선 카카오 열매로 만드는 쿠키를 먹여서 데려올 수 있었지만, '앵무새는 초콜릿을 포함한 카카오를 먹이면 죽는다'는 사용자들의 제보를 받아 닭처럼 온갖 종류의 씨를 먹이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 앵무새의 색은 여러가지이다. 그 색들은 아래와 같다.
    • 파랑 솔리드
    • 초록 솔리드
    • 빨강에 알록달록 날개
    • 흰색에 노란 머리
    • 청록에 노란 배
  • 길들인 앵무새는 플레이어의 어깨에 올라 탈 수 있다.

여우

1.14 부터 등장하는 몹이다.

  • 타이가와 눈 덮인 타이가에서 나오며, 일반 타이가 지대에선 붉은 여우, 눈 덮인 타이가 지대에선 북극 여우가 나온다.
  • 야행성이며 닭과 토끼를, 물가에서는 연어와 대구를 사냥한다. 낮에는 자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여우 두 마리에게 단 열매를 먹여 브리딩이 가능하지만, 테이밍이 가능한 건 아니다. 브리딩 후에 태어나는 새끼 여우도 길들이지는 못하지만 끈으로 묶어서 부모에게서 떨어뜨리고 집으로 데려오면 생선을 먹인 돌고래와 비슷하게 플레이어 주변에 머문다. 단 플레이어에게서 도망치고, 길들일 수 없고, 열매에 이끌리지도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새끼를 끈으로 묶어 데려오는 것은 꽤 힘든 작업일 수 있다.
  • 여우는 늑대에게서 도망치는 습성이 있고, 늑대는 여우를 사냥한다.
  • 마을을 배회하며 밭을 망치고 작물을 입으로 물어가는 습성이 있다. 작물 뿐만 아니라 떨어진 아이템은 전부 물 수 있다.
  • 마을 패치와 관련있다시피, 여우를 죽이면 에메랄드를 포함한 여러 아이템이 각각 8.5%의 확률로 나오게 되어있다. 마을에서 훔친 에메랄드라는 설정같다.

물고기

물에서 생성되는 몹들이다. 얘네들은 두들겨 패서 잡으면 식량으로써의 생선이 되지만, 물이 든 양동이를 오른쪽 클릭해서 잡으면 다른 물에 옮길 수 있다. 오징어, 돌고래는 제외. 복어는 공격적 몹이다.

연어

  • 강이나 차가운 바다에서 발견된다.

대구

  • 주로 모든 바다에서 발견된다.

열대어

  • 따뜻한 바다에서 발견된다. 따뜻한 바다의 구별법은 바닷물의 색깔에 있는데, 따뜻한 바다가 보다 녹색이다.
  • 열대어들은 많은 종류와 색깔이 있다. 다양한 열대어를 채집해서 수족관을 꾸려보는 것도 좋다.
  • 동양문화를 배려하지 않는 게임이라 비단잉어나 금붕어는 아얘 없다.

돌고래

엄밀히 말해 어류라고 볼 수 없다.

  • 바다에서 나온다.
  • 얘들은 버켓에 담을 수는 없다.
  • 돌고래는 가끔 물 위로 뛰어오르기도 한다. 해질 녘에 넓은 바다에서 얘네들이 뛰어오르는 걸 보면 참 센치해진다.
  • 바다에 있는 상태에서 이끌어 오는 아이템은 없다. 대신 날 대구를 먹이면 신뢰도를 올릴 수 있고, 플레이어의 동작에 반응한다.
  • 또한 날 대구와 날 연어를 먹이면 플레이어를 가장 가까운 바다유적이나 난파선으로 이끈다.
  • 돌고래 옆에서 수영을 하면 돌고래의 우아함이라는 버프를 받는데, 수영 속도가 빨라진다.
  • 얘들을 잡으면 날 대구 한 마리를 종종 준다.
  • 얘들은 엘더 가디언과 가디언을 피한다.

오징어

  • 강과 바다 심지어 연못 등에서 자주 나온다.
  • 잡으면 먹 주머니를 얻는다.
  • 역시 버켓에 담을 수 없다.

중립적 몹

중립적인 몹은 플레이어가 몹을 선제공격하기 전까지는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는다.

좀비 피그맨

  • 좀비 피그맨은 피그맨이 좀비화 된 몹으로, 지옥에서 만날 수 있다.
  • 죽이면 금조가리, 금괴, 금칼, 썩은 고기를 드롭한다. 앞으로 지옥파밍은 식량을 많이 챙겨가야만 한다.
  • 좀비 피그맨 파밍은 보라색 옷의 마을주민이 확보 되어 있을 경우 상당히 의미있다. 엔더 진주를 한번에 살 수 있는 양을 다 사면 다른 물품을 거래해서 다시 재고를 채워야 하는데, 이 때 썩은 살점과 금괴를 팔 수 있다.
  • 금칼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선물용으로 줄 만 하다.

엔더맨

  • 엔더맨은 밤에 가끔씩 출몰한다.
  • 블럭을 들었다 놓았다 할 수 있다.
  • 꽤나 키가 크다. 3블럭 크기 정도.
  • 베타 1.8만 해도 화살로 맞혀서 죽일 수 있었으나, 1.0.0 패치 이후 텔레포트를 한다.
  • 특이하게 선공이 아니라도 바라보고 있으면 입을 벌리며, 괴기스러운 소리(끄어어어ㅓㅓㅓ슈우욱)와 함께 순간이동으로 쫓아와 공격한다. 또한 공격을 하면서 눈이 마주치면 사라진 다음 뒤에서 공격한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선 조각난 호박을 뒤집어 써야한다. 조각난 호박을 쓰면, '디 엔드' 에서는 용이 플레이어에게 반응하는 순간부터 주의의 모든 엔더맨들이 플레이어에게 공격한다. 이 땐 바라보면 텔레포트 하지 않는다.
  • 물에 닿으면 데미지를 받으며 텔레포트 한다. 그래서 비가 올 때면 발광하는 엔더맨을 볼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엔더맨과 조우했을 때 물 양동이를 부어 접근을 막는 방법도 있다.

늑대/길들인 늑대

  • 침엽수림이나 한랭침엽수림, 평범한 숲 등에서 스폰된다.
  • 야생 늑대는 주로 무리지어 있으며 선공 시 무리가 전부 뻘겋게 눈을 부라리며 쫓아와서 물어뜯는다.
  • 길들여서 개처럼 만들 수 있는데, 이름은 그대로 늑대이다. 용반목 수각류 공룡들이 생물학적으로 조류 그 자체이듯이, 개도 늑대 그 자체인 것을 반영한 듯. 길들이는 법은 뼈를 들고 늑대에게 가까이 가서 지긋하게 보고 있으면 늑대도 나를 은근히 바라보는 상태가 되는데 이 때 뼈를 하나씩 준다. 길들일 때는 뼈를 충분히 지참할 것. 길들이면 빨간 목걸이가 나오고 고기를 먹어서 체력을 회복하고 체력이 만땅일 때 고기를 또 멕이면 배빵빵레후가 되서 하트가 날아다녀 다른 배빵빵레후가 된 길들인 늑대와 번식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태어난 2세는 당연히 길들여진 상태이다. 고기는 모든 종류를 먹으며, 좀비를 죽여 나오는 썩은 살점도 가리지 않는다.
  • 고기를 들이밀면 갸우뚱하고 플레이어를 바라보며, 물에 빠지면 실제 개들 처럼 물 밖에 나왔을 때 물털이질을 한다.
  • 늑대는 야생이든 길들여진 것이든 양과 스켈레톤을 쫓아내는걸로 모자라 죽이려고 공격한다. 양을 목축한다면 요주의.
  • 길들인 늑대는 주인 플레이가 공격 당했을 때 공격한 대상을 공격한다. 또한 주인이 공격한 몹도 공격한다. 늑대들 또한 공격을 당하는데 피가 깎인 만큼 꼬리가 내려간다. 썩은 살점이나 각종 고기를 충분히 먹이면 꼬리가 다시 빨딱 슨다.

북극곰

성체는 중립이지만 플레이어가 새끼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문다. 북극곰을 잡으면 날 대구를 준다.

공격적 몹

공격적인 몹은 를 발견하면 즉시 따라와 공격을 가한다.

스켈레톤

  • 스켈레톤은 화살을 쏘는 위험한 놈이다
  • 죽이면 화살을 바치는데 1.2버전부터는 뼈다귀도 준다. 가끔 내구도가 닳은 활을 떨군다.
  • 가끔가다 스켈레톤이 미쳐버릴때도 있다. 그때는 팀킬을 자주한다. 스켈레톤이 다른 스켈레톤이 투사한 화살을 맞으면 쏜 스켈레톤 을 공격을 하는데, 그러면 서로 캐삭빵 PK를 뜬다. 서로 그 특유의 페이커 무빙을 하면서 시위를 당기고 있는 멍청한 스켈레톤들을 관전하고 있노라면 꿀잼이 따로 없다. 극한의 무빙으로 크리퍼를 스켈레톤이 죽이게 하면 크리퍼가 디스크를 주는데, 이는 주크박스로 재생 가능하다. 그 외에 좀비도 스켈레톤에게 화살을 맞으면 쏜 스켈레톤을 공격한다.
  • 넉백 마스터리. 화살을 맞으면 경직되고 뒤로 밀려난다. 또한 이전 버전에는 화살을 피하고 죽이기 쉬웠지만, 최신 버전에는 무빙이 페이커 급으로 패치되서 근접공격으로 잡는 난이도가 많이 올라갔고, 화살도 꽤 잘맞춘다. 역시 쏘는 방향에서 가로로 피하면 피할 수 있다. 배그처럼 지그재그 무빙으로 화살을 피할 수 있으며, 활과 화살을 갖추지 못했다면 각개전투 약진으로 점핑 칼질을 해서 죽이자.
  • 가끔 인챈트 된 가죽이나 금 장비를 갖추고 있거나, 인챈트 된 활을 들고 있다. 힘 인챈트 된 활은 딱히 위협적이라고 할 만하진 않지만, 가끔 화염이 걸린 활을 든 미친놈이 나타난다.

좀비

  • 철칼로 네방에 썰어 죽일 수 있는 놈들이다.
  • 종류는 다섯 가지로 보통의 좀비. 주민으로 복구시킬 수 있는 임페스틷 테란, 빠르게 빨빨거리는 꼬마좀비, 사막에서 스폰되는 허스크, 그리고 1.13 물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드로운드이다.
  • 죽이면 보통은 썩은고기라는 불량식품을 주며, 허기를 소량 채우지만 허기가 바로 떨어지는 상태이상에 걸린다. 낮은 확률로 철 도구나 철갑 종류, 철괴, 감자, 당근 등을 준다. 마을을 찾지 못해 감자와 당근을 재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열심히 밤에 좀비를 잡자.
  • 좀비는 물에 오래 빠져있으면 드로운드로 변한다.
  • 좀비는 마을 근처에서 폭발적으로 스폰될 수 있다. (Zombie Siege 라고 한다.)

감염된 주민

  • 임페스티드테란을 주민으로 복구시키는 방법은 꽤 복잡하다. 우선 투척형 나약의 포션(설탕, 버섯, 거미 눈깔을 조합한 '발효된 거미 눈깔'을 물병에 증류시킨 나약의 포션을 만들고 화약을 증류시켜 투척형으로 만든다.) 을 만들어서 감염된 테란에 던져 나약에 걸리게하고 황금사과를 오른쪽클릭으로 나약에 걸린 주민좀비를 찍어 멕인다. 낮에는 일베충처럼 활활 타오르기 때문에 빛가림막이 요구되며 시간이 조금 걸린다. 베충이들을 교화시키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것이다. 복구된 주민 두명은 집이라고 인식될 어떤게 있을 경우 번식을 한다. 하지만 이들을 키워서 마을을 만들어나가는 것은 주민을 복구하는 것 이상의 노오오력이 요구된다.

허스크

  • 사막에서 스폰된다.
  • 이동속도나 공격력 등은 좀비와 같고, 얘네들 한테 물리면 썩은고기를 먹었을 때 처럼 상태이상 배고픔이 걸린다.
  • 해가 밝았을 때, 타서 죽지 않는다.
  • 물에 빠져있으면, 마치 좀비가 드로운드가 되듯이 그냥 좀비가 된다. 역시 이렇게 변한 좀비가 물에 오래 빠져있으면 드로운드가 된다.

드로운드

  • 1.13 업데이트로 추가된 해저 유적, 난파선, 용궁 같은 해저 구조물 근처에서 스폰된다.
  • 좀비가 물에 오래 빠져 있으면 드로운드가 된다.
  • 얘네들은 적당히 낮은 확률로 삼지창(Trident)를 갖고 있다. 잠수한 이 놈들의 삼지창 공격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잠수해 있는 적에게 대응할만한 마땅한 원거리 무기가 없으며, 연사 속도가 엄청난데다, 데미지도 존나 아프다. 물속에서 마주치면 너무 답이 없다.
  • 이 놈들을 잘 잡으면 역시 삼지창을 낮은 확률로 드랍한다. 삼지창을 가지고 있는 드로운드가 나올 확률이 15%이고, 그중에서 3.7%의 확률로 삼지창을 드랍한다고 한다. 드로운드를 일부러 만들어서 잡으면 은근히 자주 나오는 템일 수 있다.
  • 자연에서는 물높이(64 이상)에서 스폰되지 않는다. 지상에서 이놈들을 볼 수 있는 방법은 물에 빠뜨리는 것 뿐인데, 다행히 이 놈들은 플레이어가 있는 곳으로 물을 타고 넘어오려는 본능이 있다.(그래서 강을 건너오다가 드로운드가 되는 놈들이 많다.) 이를 이용해 마을이나 인공적으로 만든 주민 수용소 주위에 웅덩이를 둘러놓고 일부러 빠뜨려서 드로운드를 양산할 수 있다. 이를 잘 이용해 좀비가 드롭하는 아이템 + 트리덴트를 노가다 해볼 수 있다.

거미

  • 거미는 벽도탄다. 즉, 울타리를 그냥 넘어버린다. OME!
  • 죽이면 실을얻는다

독거미

폐광에서 살며, 보통 거미보다 빠르고 작다. 또한 독공격을 한다. 거미줄이 얽힌 샤프트에 스포너가 있다. 거미줄은 물로 쉽게 제거 가능하니, 빠르게 스포너를 제거해서 안전을 확보하자.

좀벌레

익스트림 힐즈 등에서 64 이하의 돌을 캐다보면 나오는 벌레들. 생각보다 아프고 성가시다.

위치

일그러진 주민 모양의 몹이다. 밤에 가끔 출몰하며, 가끔 위치 오두막 안에 들어있다. 죽이면 글로우스톤이나 설탕, 화약 등을 뿌리며 나무막대, 유리병 등을 준다. 공격형 포션을 쏘거나 회복포션을 마시기 때문에 죽이기 상당히 까다롭다. 밀리 공격은 위험하다.

팬텀

마인크래프트 시간 3일 간 잠을 안자면 밤에 붕쯔붕쯔 하며 날아다닌다. 패턴적으로 날아다니면서 돌진공격을 한다. 에임이 안좋으면 활로도 죽이기 힘들다. 마주치기 싫다면 잠을 꼬박꼬박 자면 되지만, 팬텀 멤브레인이 필요할 때에는 절실히 만나고 싶어진다. 팬텀 멤브레인은 망가진 엘리트라 날개를 고칠 때 쓰인다.

크리퍼

  • 가까이가면 터지지만 장전(?)할때 멀리도망치면 도화선이 초기화된다.
  • 폭탄만들려면 어쩔수없이 잡아야한다.
  • 밤에 스폰되며, 철도를 잇던 중 크리퍼가 나와 터져버리는 어이없는 사태도 발생한다.
  • 이 새끼들은 일베충이 아니라 낮에 자연발화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소멸된다. 아침에 남아있는 크리퍼를 조심할 것.
  • 이놈들의 가장 무서운 점은 가까이 접근해서 폭발 직전에 도화선을 태우기 까지 소리를 전혀 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때문에 건설하면서 외부 프로그램으로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듣는다거나 트위치 스트리밍 등을 보는 등 집중이 분산되어 있을 때 접근하는 것을 놓치기 매우 쉽다. 쫓아내는 방법은 오셀롯을 길들여 만든 고양이 들을 근처에 배치시키는 것이다. 이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 내 근처에서 폭발과 함께 고양이가 함께 폭사하는 끔찍한 광경을 묵도하게 된다.

슬라임

  • 늪지에서 스폰되며, 지하에서도 가끔 발견된다. 잡기 어려운 몹은 아니다.
  • 다만 평지 어려움 모드에서는 자주 발견되어 건축 방해 / 귀찮게 굼 이 발생한다...
  • 큰 슬라임을 죽일시 작은 슬라임들로 분해된다. 죽이면 슬라임볼을 주며, 슬라임볼은 끈적한 피스톤, 슬라임 블럭(점프하면 통통 튄다), 올가미를 만드는데 쓰인다. 마그마 크림을 만들때 쓰이기도 하는데, 블레이즈 막대를 구하는게 빡세기 때문에 마그마큐브를 잡는 게 빠르다.

스파이더 조키

  • 이 몬스터를 발견했다는 것은 운이 좋다는 것.
  • 역시 매우 희귀하게 발견된다.
  • 희귀 몹이라지만 거미체력 + 스켈레톤 체력이다;;

네더의 공격적 사냥감들

네더에는 가끔 지상에서 볼 수 있는 스켈레톤도 나오고, 엔더맨도 나온다.

가스트

  • 문어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둥둥 떠다니고, 우는 얼굴을 하고 있다.
  • 파이어 볼을 날린다. 파이어 볼은 근접 공격으로 막을 수 있다.
  • 죽이면 가스트의 눈물을 희귀하게 드롭한다.
  • 어려움 모드에서는, 아주 가끔 지옥 포탈을 타고 나와 유저를 따라온다고 한다;;
  • 크기와 위력에 비해 체력이 약한 면모가 있다. 뱉은 파이어볼을 배트를 짧게 쥐고 타이밍에 맞게 갖다 대듯이 듯이 맞추면 공이 되돌아간다. 이 반사된 공 한방에 녀석을 저승으로 보낼 수 있다. 그 외에도 화살로 맞추면 죽는다. 쫄지 말것

위더 스켈레톤

네더 유적에서 발견된다. 검은 스켈레톤 모양에 석검을 들고 공격한다. 피격당하면 위더 버프가 걸리는데, 체력이 회복되지 않거나 서서히 데미지를 가한다. 안그래도 어두운 지옥에서 이 놈들 검은색이라 잘 보이지도 않을 뿐더러 위더의 위력이 워낙 아파서 피곤한 놈들이다. 보통 석탄을 주거나 가끔 석검을 주는데, 낮은 확률로 위더 스켈레톤 스컬을 얻는다. 이는 소울 샌드를 쌓아서 위에 위더 스켈레톤 스컬 세 개를 위에 얹으면 네더의 보스를 소환할 수 있다.

마그마 큐브

슬라임의 네더 버전. 짧은 화속 공격을 하기 때문에 슬라임보다 훨씬 강하다. 잡으면 마그마크림을 준다.

블레이즈

네더 유적에서 주로 생성되며 특히 블레이즈 스포너가 있어서 주기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잡으면 블레이즈 막대를 얻는데 이건 양조기를 만드는 재료이며, 블레이즈 막대를 분해하면 2개의 블레이즈 가루가 나오고, 이건 양조기의 연료이기도 하며, 자체가 물약의 재료이기도 하다. 이걸 어색한 물약에 증류시켜 얻는 것이 힘 물약이다. 말그대로 '대지의 힘' 마인크래프트 버전이다.

용궁

용궁에는 가디언과 엘더 가디언이 산다. 이놈들을 줘 패고 전리품을 챙겨 금의환향하자.

가디언

용궁을 지키는 외눈박이 물고기. 기를 모아서 탈모빔을 쏜다. 몸의 가시를 키워서 근접공격도 한다. 죽이면 지느러미를 획득한다.

엘더 가디언

가디언보다 조금 크고 보다 강력하다. 얘네들이 공격하는 방법은 가디언과 같다. 용궁에 접근하면 거대한 엘더 가디언의 환영이 보이며 채굴시 피로감 버프가 걸려 6분간 아무 블럭도 쉽게 깨지 못한다. 무엇보다 이 놈들은 물에서 살기 때문에 화살을 맞출 수도 없고 무조건 밀리 공격을 해야하는데 이 때문에 용궁 공략에 상당히 애를 먹는다. 죽이면 지느러미와 스폰지를 드랍한다.

복어

여러 바다에서 나타나는 몹이다. 몸을 부풀려 플레이어를 공격하며 근접공격에서 맞으면 독에 걸린다. 역시 물 담긴 버켓에 담을 수 있고, 다른 물에 풀 수도 있다.

우드랜드 맨션

여기에는 주민 모양의 일그러진 사람들(Pillager)이 산다. 1.14 버전 부터 마을과 함께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 될 요소이다. 여기에서 쇠뇌를 가진 필리저가 나오게 될 것이며 쇠뇌를 추가할 것이라는 듯.

빈디케이터

도끼를 들고 달려드는 무시무시한 새끼들. 히얼스 쟈니이다.

일루저너

투명화 되고, 블라인드 버프를 존나 건다.

이보커

무언거를 날려서 공격하는 소환수이다. 죽이면 토템을 얻는다.

보스 몹

플레이어를 보면 무조건 공격하는 공격형 몬스터로, 다양한 공격 패턴이 있다.

엔더 드래곤

  • 엔더 드래곤은 엔더 월드에서만 스폰되는 보스다.
  • 엔더 월드는 엔더의 눈을 이용해 찾을 수 있다고 한다.
  • 공격 패턴이 매우 다양하고, 체력도 매우 높다.
  •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바로 공격을 시작한다.
  • 엔더 드래곤을 이긴 후에는 엔더 드래곤의 알을 얻을 수 있다.
  • 엔더 드래곤을 무찌르면 엔딩을 볼 수 있다.

위더

  • 위더 스켈레톤 수급 세개를 T자로 쌓은 네개의 소울샌드 위에 얹으면 소환된다.
  • 전니 쎄다.
  • 네더스타를 주는데, 이건 비콘을 만드는 데 아니면 쓰이는 곳이 없다.

플레이어 스폰 몹

플레이어가 직접 스폰하는 몹이다. 플레이어를 서포트 해준다.

눈사람 호박

  • 눈사람 두개를 밑에서 위로 두줄로 두고, 그 위에 호박을 얹으면 된다.
  • 플레이어를 도와 몬스터를 공격한다.

아이언 골렘

  • T자 모양으로 철 블럭을 두고, 위에 호박을 얹으면 스폰된다.
  • 플레이어를 도와 적을 공격하는 서포터다.
  • 중립적 몬스터로, 자신을 공격하지 않는한 플레이어는 공격하지 않는다.
  • 소속된 마을 주민을 공격하면 공격성을 드러낸다.
  • 아이언 골렘 자체도 많이 강해서, 엔더맨 8마리정도는 있어야 무찌를 수 있다.

미사용 몹

현재는 사용하지 않지만 소스가 남아있는 몬스터다. 해킹으로 스폰이 가능하다.

거인 좀비

  • 이것에 대한 정보를 구합니다.

괴담 몬스터

괴담에나 나온 몬스터.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다.

히로빈

괴담에서 많이 나오는 몬스터. 본명은 Herobrine이며, notch의 죽은 동생이라는 설이 있었으나 본인에 의해 부정되었다. 플레이어 모습에 눈알이 없는 눈을 하고 있다. 매 패치마다 제거당한다. 사실 원전 자체가 괴담이라서, 소스도 존재하지 않는다. notch가 그런 AI를 만들 수 있을 리도 없다.

  • -이 외의 더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계신분은 수정해 주세요.-

좀비 엔더맨

  • 과거 괴담의 주인공.
  • 엔더맨의 모습에 하얀 피부를 가지고 있는것이 초기 디자인
  • -이 외의 더 자세한 정보를 가지고 계신분은 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