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8일 (토) 00:32에 마지막으로 수정됨

괴혼

Eighth notes and rest.png 이 페이지의 배경 음악은 Katamari on the Rock입니다. 들리고 있다고 상상해 주세요.
틀:괴혼 정보

대하여편집

Katamaridamacy.jpg

괴혼 (塊魂, Katamari Damacy) 는 남의코에서 2004년부터 출시하기 시작한 로맨틱 접착 액션 게임 시리즈이다. 정신나간 스토리와 세계관, 게임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SCEK에서 정식 발매한 한글판은 일본판의 센스를 뛰어넘은 초월번역으로 유명해졌으며, 실제 남의코의 관계자가 한국판 괴혼 시리즈의 부제를 듣고는 일본판 이름의 밋밋함에 좌절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줄거리편집

전 우주를 다스리는 왕 아바마마가 음주 상태에서 우주에 부려놓은 행패를 그 아들인 왕자가 해결한다는 줄거리가 시리즈의 주된 줄거리이다. 부서진 행성들을 되돌리기 위해 왕자가 지구로 내려가 덩어리라는 기묘한 물질에 꿈과 사랑과 희망을 붙여나가며 정해진 사이즈까지 덩어리를 키우면 아바마마가 그 덩어리를 받아 우주로 날려보내 행성을 복구시킨다.[1]

게임 방식편집

놀자역 제 2역듀얼쇼크에 특화된 게임 방식으로, 왼쪽과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을 동시에 움직여가며 덩어리를 굴린다. 직경 5cm ~ 1m의 작은 덩어리에 덩어리의 크기보다 작은 물건을 붙여가면 덩어리가 점점 커지며, 갈 수 있거나 붙일 수 있는 장소와 물체가 점차 늘어나게 된다, 처음에는 압정, 지우개따위를 붙이지만 갈수록 사람, 자동차, 건물에 섬과 구름까지 붙이며 점차 지구를 위협하는 무시무시한 범지구적 스케일의 재난이 되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게임 모드는 크게 '어쨌든 크게' 와 '어쨌든 빨리'의 두가지로 나뉜다.[2] '어쨌든 크게' 는 주어진 시간 안에 될 수 있는 한 크게 만드는 게 목표이며, '어쨌든 빨리' 는 주어진 크기까지 빨리 도달하는 것이 목표이다. 대체적으로 '어쨌든 크게' 가 주된 게임 방식이지만 가끔씩 북극성 미션과 같이 정확히 10m에 맞춘다거나, 크기를 늘이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물체를 되도록 많이 붙이는 것이 목표인 스테이지도 존재한다.

시리즈편집

괴혼 ~굴려라 왕자님~편집

놀자역 제 2역으로 발매되었으며 원제는 塊魂, 아바마마가 음주 상태에서 우주를 돌아다니며 행성들을 파괴하자, 그 책임을 인정하지 않으며 아들인 왕자를 지구로 보내어 강제로 다이나믹 로동을 시킨다는 줄거리이다. 첫 시리즈이다보니 다른 시리즈들보다 볼륨도 작고 즐길거리도 많지 않으나 독특한 게임 방법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특히 '이터널 모드' 라는 시간이 없이 무제한으로 굴릴 수 있는 모드는 사람들의 램페이지 정신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편집

놀자역 제 2역으로 발매되었으며 원제는 みんな大好き塊魂 (모두 너무 좋아 괴혼), 아바마마의 지구인 팬들이 생겨나며 그들의 바램을 이뤄주기 위해 또다시 왕자를 다이나믹 로동시킨다는 줄거리이다. 본편 내에서는 바램을 이뤄달라고 부탁한 팬들조차 덩어리에 붙여버리는 끔찍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바마마 오셨다! 어서 굴려라!편집

소놀자역으로 발매되었으며 원제는 僕の私の塊魂 (너와 나의 괴혼).

뷰티플 괴혼편집

소니 진영에 입점되던 전적을 깨고 한바퀴역으로 발매되었다. 거기에 한국에 들어올때 한글화가 되지 않아 많은 팬들의 원성을 샀다. 줄거리는 소풍을 나온 아바마마와 어무이가 테니스를 치다 아바마마 스매시로 시공이 깨지고, 블랙홀이 생겨나 모든 별이 빨려들어 가는데, 이를 커다란 덩어리로 메꾼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한바퀴역에 익숙치 않은 시공으로 만들다 만 볼륨, 전혀 다른 음악, 무수히 많은 DLC박멸대상에 속한다.

괴혼 트리뷰트편집

한바퀴역에서 뼈아픈 실패를 겪은 남의코는 다시 소니의 품으로 돌아간다. 새로 생긴 역, 놀자역 제 3역의 넓은 부지와, 탄탄한 시설들을 이용해 정식 넘버링은 아니어도, 그동안의 모든 콘텐츠를 총집한 이번 작에서는 왕자를 위해 점프 시범을 보이던 아바마마가 대기권을 넘어 날아가다 운석에 머리를 맞아 기억상실에 걸리고, 쓰러진 아바마마를 대신하기 위해 만든 메카 아바마마는 시스템 오류로 별들을 모두 소멸시킨다. 이에 왕자와 왕자의 사돈의 팔촌들은 별들을 되돌리고, 아바마마의 기억을 되찾기 위한 처철한 굴리기를 시작한다.

괴혼 온라인편집

괴혼노·비~타편집

신소놀자역 게임이다. 터치로 굴리고 늘리고 뭉칠 수 있으나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터치가 영 불편하고 감이 구려 양 쪽 스틱만 사용하게 된다.

굴리기 퍼즐 괴혼편집


  1. 하지만 PSP 버전에서는 섬을 만든다.
  2. 편집자의 한계로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 기준

캐릭터편집

로열 패밀리편집

  • 아바마마
  • 어무이
  • 왕자

왕자의 사촌과 팔촌들편집

왕자의 사촌들은 1편부터 등장했으며, 왕자의 팔촌들은 2편부터 등장하였다. 1편에서는 사촌들로 2인 대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것 밖에 없었으나 2에서는 수많은 사촌과 팔촌을 덩어리에 붙이면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되어 광장에 추가되게 되었다. 아바마마의 프레젠트로 얻을 수 있는 코스튬도 각 사촌 팔촌별로 개성있고 특이한 외관을 자랑하여 입맛에 맞는 캐릭터로 덩어리를 굴릴수 있다.

사촌과 팔촌의 목록은 이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호시노 가족편집

  • 호시노 토무오
  • 호시노 미즈에
  • 호시노 무츠오
  • 호시노 미치루